마녀사냥, 악플 등 온라인상에서 불특정 다수를 타깃으로 한 다양한 범죄들이 일어나고 있는 가운데 영화 ‘서치 아웃’이 전세계를 충격에 빠뜨린 ‘흰긴수염고래’라는 온라인 게임을 모티브로 하고 있어 시선을 집중시키고 있다.

사진='서치 아웃' 포스터

‘서치 아웃’은 성민(이시언)과 준혁(김성철)이 지내고 있는 고시원에서 자살 사건이 발생하고, 의문의 메시지를 통해 죽음이 조작됨을 감지한 두 사람이 개인의 일상생활에 깊숙이 파고든 SNS 범죄의 실체를 마주하게 되는 SNS 추적 스릴러 영화다.

2013년부터 5년여간 유럽, 브라질, 아르헨티나, 중국 등 전세계 20여개국에서 청소년들이 한 게임으로 인해 연쇄로 자살하는 사건이 벌어졌다. 일명 ‘흰긴수염고래’라 불리는 정체불명의 게임은 러시아에서만 130여명의 피해자가 속출한 것으로 알려졌다.

SNS에 있는 가상의 게임에 가입해 이름과 전화번호 등 간단한 신상정보만 입력하면 참가할 수 있는 것과 같이 진입장벽이 낮은 것은 물론 매일같이 관리자가 내어주는 미션을 50일간 수행하면 되는 형식으로 초반엔 ‘공포 영화 보기’ ‘지정곡 듣기’ 등 다소 쉬운 미션이 주어져 청소년들 사이에서 유행처럼 번졌다.

사진='서치 아웃' 스틸컷

하지만 미션의 단계가 높아질수록 ‘칼로 자신의 팔에 흰긴수염고래 새기기’ ‘면도칼로 가족 중 한 명 찌르기’ 등 강도 역시 높아졌으며 마지막 미션은 ‘스스로 목숨을 끊는 것’이었다. 게임과 현실을 구분하지 못해 게임에 심취한 청소년들은 스스로 목숨을 끊으며 연쇄 자살 사건이 일어난 것이다.

이처럼 최악의 SNS 범죄로 불리는 ‘흰긴수염고래’ 게임을 모티브로 한 영화 ‘서치 아웃’은 범죄의 타깃을 청소년이 아닌 SNS를 쓰는 누구나 범죄의 대상이 될 수 있음으로 탈바꿈해 현실 공포를 선사할 예정이다. 특히 외로움과 공허함이라는 딜레마에 빠진 사람들의 약해진 심리를 자극하는 모습으로 스릴감을 더한다.

‘흰긴수염고래’ 게임을 모티브로 해 SNS의 이면을 파헤치는 영화 ‘서치 아웃’은 4월 9일 개봉한다.

저작권자 © 싱글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