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야흐로 ‘레깅스’ 전성시대다. 레깅스가 운동복을 뛰어넘어 라운지 웨어, 워크웨어 등으로 활용도가 넓어지는 추세에 코로나19 사태 이후 야외활동이 어려워진 상황에서 봄이 찻아온 데다 재택근무 확산, 집콕족의 홈트레이닝(홈트) 열풍이 불을 지폈다.

사진=휠라스튜디오 제공

레깅스는 운동만을 위한 옷차림이 아닌 멀티 웨어이자 올인원 패션의 주축으로 자리잡았다. 특히 여성들의 반응이 폭발적이다. 운동 효율을 높일 뿐만 아니라 편안한 착용감과 스타일 모두 놓치지 않았기 때문이다. 레깅스에 쏠린 소비자 관심은 유통업체 매출에까지 반영되고 있다. 지난 29일 옥션이 남녀 패션 카테고리 판매량을 살펴본 결과, 여성 레깅스 구매가 전년대비 2배 이상(116%) 증가했다.

이런 가운데 레깅스웨어 강자로 군림해온 젝시믹스, 안다르를 위협하며 스포츠 패션업계의 레깅스 출시가 두드러진다. 글로벌 스포츠 브랜드 휠라(FILA)가 대표적이다. 최근 여성 특화 애슬레저 라인 ‘휠라 스튜디오’를 론칭했다. 기존 여성 퍼포먼스 라인 ‘휠라 핏’에서 소재 등을 강화해 선보인 것이다.

사진=휠라스튜디오 제공

운동과 일상에서 모두 착용 가능한 편안함을 지향하는 만큼 ‘휠라 스튜디오 플로우 레깅스’는 스트레치성이 우수한 소재를 사용해 다양한 움직임에도 편안한 착용감을 제공한다. 잉크네이비, 블랙, 네이비블루와 같은 트렌디한 색상과 브라운, 스킨핑크 등 소프트한 컬러까지 총 5가지 색상으로 취향껏 선택 가능하다. 광택을 완전히 없앤 풀 덜 소재를 양면으로 사용해 고급스러운데다 비침 걱정도 덜어냈다.

전반적으로 스타일리시한 애슬레저룩 연출은 물론 일상에서 입기에도 좋은 아이템으로 구성됐다. 나일론 경량 소재 재킷은 가볍고 편안한 데다 쿨한 터치감으로 운동 전후 입기 좋다. 티셔츠, 트레이닝 상하의 세트는 스트레치성이 우수한 폴리스판 소재로 뛰어난 복원력을 자랑하며 일부 집업재킷은 허리 부분 스트링으로 신체에 맞는 사이즈 조절이 가능하다.

사진=다이나핏 제공

다이나핏도 ‘써플 베타 브라’ ‘파인 베타 타이츠’ 등을 출시했다. ‘써플 베타 브라’는 앞판 가슴부위 곡선 절개 디자인과 암홀, 등판 배색이 특징인 브라탑 제품이다. 운동용 레깅스인 파인 베타 타이츠는 허리 뒷부분 레터링 포인트와 힙 부분 절개 라인으로 시각적 힙업 효과를 보여준다. 8부 길이로 운동 외 일상에서도 입기 좋다.

디스커버리 익스페디션도 올봄 ‘플렉스 레깅스’를 출시해 이목을 끌고 있다. 플렉스(flex)는 원래 ‘준비운동으로 몸을 풀다’는 의미지만 최근 MZ 세대 사이에서는 ‘플렉스했다’는 말이 ‘명품을 구매했다’는 말로 통한다. ‘플렉스 레깅스’는 ‘매 순간 너만의 핏을 플렉스하라’는 의미를 담아 MZ세대를 공략한다. 걸그룹 에이프릴 나은을 모델로 기용한 제품은 출시 일주일 만에 공식 온라인몰 등에서 매진됐다.

사진=젝시믹스, 디스커버리 익스페디션 제공

스포츠 패션에서 발화된 레깅스 열풍은 아웃도어로도 확산되고 있다. 아이더는 '아웃도어 활동과 일상에서 모두 활용 가능한 ‘제니엄 애슬레틱 라인’을 출시했다. 아이더만의 기술력이 집약된 기능성 소재 ERS이 제품 전반에 적용돼 체력회복에 도움을 주고 외부 에너지를 빠르게 흡수한 후 인체에 유익한 에너지로 방사한다. 그 중 ‘다이나믹 레깅스’는 신체 단점을 보완하는 효과도 있다. 레깅스 착용 남성들이 늘어나는 추세에 맞춰 남녀용으로 선보였다.

웨스트우드는 최근 기존 등산, 캠핑 중심의 상품에서 벗어나 다양한 액티비티를 소화할 수 있는 라이프 웨어로 탈바꿈한다고 밝혔다. 이중 4050 여성들을 위한 애슬레저 라인 강화를 꼽았다. 네파는 청바지 같지만 편안한 느낌을 극대화했다.

사진=아이더 제공
여성복과 남성복도 예외는 아니다. 신세계인터내셔날이 전개하는 쥬시꾸뛰르는 트랙수트 중심의 애슬레저 라인을 출시했다. 여성복 브랜드 크로커다일레이디는 스포츠 라인을 확대하며 남성복 타임 옴므는 스포츠 라인을 새로이 전개한다고 밝힌 바 있다. 레깅스를 주축으로 한 애슬레저 패션에 대한 소비자의 높은 니즈가 반영된 결과다.

패션업계 관계자는  "사회적 거리 두기로 인해 오프라인 대신 온라인에서 구매하고, 헬스장 대신 집에서 운동하는 소비자가 늘면서 관련 용품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며 “이 가운데 애슬레저룩의 기본 아이템인 레깅스는 데일리룩으로 발전했고, 다양한 패션 브랜드들이 가세하며 확산 및 세분화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저작권자 © 싱글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