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털 사이트 네이버가 4·15 총선 공식 선거운동이 시작되는 2일부터 급상승 검색어 운영을 잠정 중단했다.

사진=네이버 홈페이지 캡처

2일 현재 네이버 PC, 모바일 접속시 급상승 검색어는 제공되지 않고 있다. 투표 종료 시점인 15일 오후 6시까지 중단되며, 해당 서비스가 빠진 자리에는 잠정 종료와 관련한 안내 문구가 들어갔다.

네이버는 공지는 통해 “해당 기간 다수의 관심사가 총선이라는 큰 현안에 집중되는만큼, 선거의 공정성에 영향을 줄 수 있고 예측할 수 없는 사안이 발생하는 것을 대비하기 위한 것”이라고 전했다.

네이버의 실검 서비스는 지난해 8월 당시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 임명 논란에서 찬반 세력 간 대결의 장으로 변질하는 등 애초 서비스 목적을 벗어나 신뢰성을 잃었다는 비판을 받아왔다. 이후 네이버는 인공지능(AI) 기반의 검색어 추천 시스템을 적용해 개인별로 검색어 차트를 다르게 노출하는 등의 조치를 취했지만 총선을 맞아 결국 잠정 중단을 선택했다.

실시간 급상승 검색어 서비스가 잠정 중단되는 기간에는 총선에 출마하는 후보자명에 대한 자동완성 기능, 검색어 제안 기능도 함께 중단된다. 역시 특정 후보자에 대한 유언비어나 인격모독성 검색어가 표출되는 것을 막기 위한 것이다.

한편 포털 사이트 다음은 지난 2월 20일부터 실시간 검색어를 완전 폐지했다.

저작권자 © 싱글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