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으로 인해 식품외식업계는 물론 유통업계 전반에서 함께 위기를 이겨내고자 기업 차원에서 기부 등 사회 공헌 활동이 활발하게 펼치고 있다. 코로나19 확산 초반에는 금액 지원이 대다수를 이뤘지만, 끊임없는 확진자 증가에 식품, 생필품 등 실질적인 도움을 줄 수 있는 물품 지원으로 기부 방향이 다각화되고 있다.

사진=스타벅스 제공

# 스타벅스 – 대구, 경북 의료진 2억원 상당 커피 기부

스타벅스커피 코리아가 코로나19 극복을 위해 힘쓰고 있는 대구, 경북 지역의 의료진과 보건소 의료진 및 직원들을 위해 약 2억원 상당의 스틱형 원두커피인 스타벅스 ‘비아’ 2만9000개를 지원한다.

이번 비아 전달은 하루하루 급박한 상황 속에서 커피 한잔의 휴식도 제대로 갖기 어려운 대구, 경북 지역 의료진들에게 간편하게 마실 수 있는 비아 커피를 통해 1만7000명 스타벅스 파트너들의 응원과 격려의 메시지를 전달하고자 진행되고 있다.

사진=본아이에프 제공

# 본아이에프 - 임직원 직접 제작 면마스크 기부

본죽, 본도시락, 본설 등을 운영하는 국내 대표 한식 프랜차이즈 기업 본아이에프는 임직원 재택 봉사를 통해 쪽방촌 어르신들에게 필터 교체형 면마스크를 기부했다. 이번 봉사 활동은 마스크 구입에 어려움을 겪는 어르신들을 돕고자 기획됐으며, 사회적 거리두기 캠페인으로 외부 봉사활동이 어려운 상황을 고려해 임직원 50여명의 재택 봉사로 진행됐다.

재택 봉사에 참가하는 임직원에게는 면마스크를 만들 수 있는 천과 바늘, 실, 고무줄 및 교체형 필터 4장이 포함된 ‘DIY키트’가 제공됐다. 면마스크는 지난 3월 24일부터 30일까지 1인당 2개씩 총 100개를 제작해, 4월 1일 쪽방촌 등대교회에 전달됐다. 한편 본아이에프는 코로나19로 결식 위험에 놓여 있는 취약계층 식사 지원을 위해 가정간편식 총 1만1000여개를 기부한 바 있다.

사진=연합뉴스(BBQ 제공)

# BBQ - 대구지역 코로나19 의료 봉사자들 치킨 5000인분 제공

제너시스BBQ는 지난 3월 9일 대구지역에서 코로나19 대응을 위해 수고하는 의료진과 의료 자원봉사자들을 위해 총 5000인분의 치킨세트를 기증했다. 이를 위해 제너시스BBQ는 15일간 대구시에서 지정한 7개의 의료기관에서 근무하는 의료인과 의료 자원봉사자들을 대상으로 매일 350인분의 치킨 세트를 제공했다.

해당 기부는 제너시스BBQ그룹의 대표적인 사회 공헌활동의 하나인 ‘치킨 릴레이 방식’으로 진행됐다. 치킨 릴레이는 BBQ 패밀리의 재능기부와 봉사활동 형식으로 진행되며, 평소 매장 인근 지역아동센터, 노인복지관, 장애인복지관 등을 대상으로 본사가 신선육과 원부재료를 지원하고 지역 패밀리가 이를 조리하고 전달하는 방식으로 진행해왔다. 이번 지원활동에는 대구 삼성라이온즈파크에 있는 직영 매장을 포함해 총 24개의 패밀리 매장이 참가했다.

사진=롯데홈쇼핑 로고

# 롯데홈쇼핑 - 소외계층 대상 생활용품 키트 제작 지원

롯데홈쇼핑은 지난 3월 12일 영등포 지역 소외계층 300가구를 대상으로 생활용품 키트를 지원했다. 롯데홈쇼핑은 2015년부터 본사가 위치한 영등포 지역 내 소외계층에게 정기적으로 반찬을 만들어 전달하는 ‘희망수라간’ 활동을 지속해오고 있다. 그러나 코로나19 확산으로 단체 활동과 대면접촉으로 인한 감염을 방지하기 위해 지난 2월부터 활동을 중단한 상태다.

이에 감염 예방 및 균형 있는 영양 공급이 시급한 취약계층의 일상생활을 지원하기 위해 손세정제와 즉석국, 카레, 장조림 등 간편식품으로 구성한 생활용품 키트를 직접 제작했다. 해당 키트는 매주 1회씩 총 4주간 기존 반찬 나눔 대상인 독거노인 100가구, 거동이 불편한 장애인이나 한부모 가정 등 200가구에게 지원되며, 감염 예방을 위해 비대면 방식으로 전달된다.

사진=더벤티 제공

# 더벤티 - 전국 가맹점 지원 연장

대용량 커피 프랜차이즈 더벤티가 코로나19로 인한 내수 침체가 지속됨에 따라 지난 2월에 이어 가맹점주를 위한 특별 지원을 연장한다고 밝혔다. 더벤티는 지난 2월 전국 430여개 가맹점을 대상으로 2월 로열티 전액을 면제하는 한편 물류비용의 10%를 인하한 바 있다.

더벤티는 지난 2월에 이어 전 가맹점의 3월 로열티도 전액 면제한다. 또한 모든 가맹점을 대상으로 물류비용의 5%를 인하하며 각 가맹점의 피해 정도를 파악해 매출 감소세만큼 추가적인 인하 혜택을 제공한다. 구체적으로는 전월대비 0~20% 매출이 하락한 매장은 물류비용의 5%를 추가 인하한다. 매출 20~40%, 40~60%, 60% 이상 하락 매장은 각각 물류비용의 10%, 15%, 25%의 추가 인하 혜택을 받는다. 이를 통해 전월 대비 매출 감소가 있었던 가맹점은 최소 10%에서 최대 30%에 해당하는 물류비 인하 혜택을 받게 된다.

저작권자 © 싱글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