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피 프랜차이즈 이디야커피가 창립 19주년을 맞아 자체 로스팅 공장 ‘이디야 드림팩토리’와 첨단 물류기지 ‘이디야 드림물류센터’의 가동을 1일 시작하며 생산에서 물류, 유통까지 어우르는 핵심역량 강화를 통한 ‘제2의 도약’을 선포했다.

‘이디야 드림팩토리’는 경기도 평택시 포승공단에 연면적 1만3064m²(약 4000평)에 지하1층, 지상 2층 규모로 건립됐다. 총 400억원이 투입됐으며 세계적 로스팅 기기 제조사인 스위스 뷸러, 독일 프로밧의 최신식 설비를 도입했다. 생두 투입 초기부터 4단계에 걸친 완벽한 이물 선별과 로스팅 및 포장까지 전자동화 공정이 구현됐다.

이곳에서는 열풍식, 반열풍식의 로스터기 혼합사용에 따른 각기 다른 로스팅 방식으로 고객의 입맛에 맞는 다양한 맛과 향의 품질 좋은 원두를 안정적으로 대량 생산할 수 있다.

지난해 3000호점을 돌파하여 국내 커피브랜드 중 가장 많은 매장을 보유한 이디야커피는 연간 1000t 이상의 원두를 소비하고 있으며 드림팩토리에서는 연간 최대 6000t의 원두 생산이 가능하다. 이디야커피는 기존에 OEM 방식으로 생산하던 원두를 이달부터 직접 생산해 더욱 높은 품질의 제품을 가맹점에 안정적으로 공급할 예정이다.

드림팩토리에서는 원두뿐 아니라 스틱커피, 믹스커피, 파우더 제품도 동시에 생산한다. 이디야커피의 스틱커피 비니스트는 지난해 광고 없이 입소문만으로 약 130억원의 매출을 달성했으며 이제 자체 생산을 통해 전국 가맹점과 유통 채널을 대상으로 판매를 확대할 계획이다. 이디야커피는 이를 위해 기존 비니스트 제품의 리뉴얼을 시행했으며 조만간 믹스커피도 선보인다.

경기도 이천시에 연면적 1만8663m²(약 5500평) 규모로 건립돼 첨단 물류 설비를 갖춘 ‘이디야 드림물류센터’도 1일부터 가동을 시작했다. 이곳에서는 제품의 입고, 보관, 출고 작업이 모두 자동화 설비를 통해 이뤄진다. 주 6회 일일배송으로 물류 서비스가 개선돼 상시 주문이 가능하며 신선제품 등 다양한 품목을 적시에 공급, 전국 매장에서 더욱 건강하고 맛있는 제품을 선보일 수 있게 됐다.

이디야커피는 드림팩토리와 드림물류센터 준공에 맞춰 기존 매장의 원두를 업그레이드해 커피의 풍미를 한층 개선했다. 4년의 연구개발 과정과 1000회 이상의 프로파일링 테스트를 거쳐 차별화된 블렌딩 비율과 로스팅 기술을 완성했다. 드림팩토리의 최첨단 시설에서 생산한 원두는 다음주부터 전국 이디야커피 매장에서 맛볼 수 있다.

사진=이디야커피 제공

저작권자 © 싱글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