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시민들은 다음달부터 미세먼지가 심한 날 출퇴근 대중교통을 무료로 이용할 수 있게 됐다.

서울시는 최근 미세먼지 10대 대책을 1일 발표했다. 박원순 서울 시장이 지난 27일 시민 3,000여명과 대토론회를 갖고 내놓은 ‘5대 실천약속’에 대한 구체적인 후속 조치다. 시는 독자적인 ‘서울형 비상저감조치’를 새로 도입하며, 기존 ‘수도권 비상저감조치’는 서울과 인천·경기 3개 시·도가 모두 미세먼지가 심한 기준을 충족했을 때만 내려진다.

 

이러한 이유로 미세먼지가 극심했던 올해 봄에도 비상저감조치가 단 한 차례도 발령되지 않았다. 실효성이 없다는 지적에 시는 서울의 초미세먼지 평균 농도가 당일(0~오후 4시) 50㎍/㎥를 넘거나 다음 날 예보가 ‘나쁨’ 이상이면 시장이 독자적으로 발령하는 비상저감조치를 시행키로 했다. 

7월부터는 비상저감조치가 발령되면 자율적인 차량2부제를 실시하고, 시민 참여를 유도하기 위해 출·퇴근 시간(첫차~오전 9시, 오후 6~9시) 서울 지하철과 시내버스, 마을버스를 무료로 이용할 수 있도록 한다. 서울과 인천·경기를 오가는 시민을 위해 경기ㆍ인천ㆍ코레일 등 수도권 운송기관과도 협의 중이다.

미세먼지에 취약한 노약자를 보호하기 위해 서울형 초미세먼지 민감군 주의보도 내려진다. 주의보가 내려지면 어린이집, 유치원, 초등학교, 장애인·노인복지시설에 보건용 마스크를 보급한다. 내년부터는 어린이집과 아동복지시설에 공기청정기 설치ㆍ운영비를 지원한다. 또한 영ㆍ유아, 어린이, 65세 이상 어르신, 임산부, 호흡기와 심혈관 질환자 등을 미세먼지 취약 6대 민감군으로 정하고, 맞춤형 행동매뉴얼을 만들어 7월 보급한다.

황보연 시 기후환경본부장은 “미세먼지 문제 해결을 위해서는 차량 2부제나 공해 차량 운행 제한 등 보다 근본적이고 과단성 있는 대책이 필요하다”며 “시 혼자만이 아니라 정부의 그랜드플랜과 함께 진행돼야 실효성을 담보할 수 있는 만큼 시민 건강을 위해 새 정부와 적극 협력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사진출처= flickr.com

저작권자 © 싱글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