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긴급재난지원금 마련을 위한 2차 추가경정예산(추경)안을 편성해 다음주 국회에 제출할 계획이다.

사진=연합뉴스

8일 홍 부총리는 정부서울청사에서 제4차 비상경제회의 개최 결과 브리핑을 열고 “긴급성, 지원 형평성, 재정 여력 등을 종합해 지원 기준을 이미 결정해 발표한 바 있다”며 “이미 발표한 기준에 따라 추경안을 편성해 다음주 중으로 국회에 제출할 계획이다”고 밝혔다.

앞서 정부는 건강보험료 기준으로 소득 하위 70% 가구에 긴급재난지원금을 지급한다고 발표했다. 지급 대상 기준을 둘러싼 논란이 불거지자 여야는 긴급재난지원금을 전 국민에 1인당 50만원씩, 총 25조원을 지급해야 한다는 등의 주장을 내놓았다.

정부는 2차 추경안 규모를 총 9조1000억원으로 설정했다. 홍 부총리는 “오늘 회의에서 긴급재난지원금을 논의하지 않았다”며 “이미 발표한 기준에 따라 세출구조조정 작업을 포함한 추경 편성 작업을 진행하고 거의 마무리 단계에 와 있다”고 말했다.

이날 정세균 국무총리가 “고소득자에 대한 것(지원금)을 환수한다는 전제조건이 있다면 보편적으로 할 수도 있다”고 밝힌 것과 상반된 발언이다. 당시 정 국무총리도 “정부 입장은 70%”라고 재확인한 바 있다.

하지만 홍 부총리는 국채 발행은 없을 것이라고 장담했다. 홍 부총리는 “약속대로 추가 국채 발행 없이 전액 세출 구조조정을 통해 충당할 계획임을 다시 한번 말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싱글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