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여파로 사상 초유의 온라인 개학이 9일 고3과 중3부터 순차적으로 시작된다.

사진=연합뉴스

9일 전국 고등학교 3학년, 중학교 3학년이 온라인 개학을 한다. 16일에는 중·고 1~2학년과 초등 4~6학년이 온라인 개학을 하고, 마지막으로 초등 1~3학년이 20일 온라인 개학한다.

온라인 개학의 가장 큰 우려는 원격교육 플랫폼의 불안정성 문제다. 교사가 온라인 학급방을 만들어 학습자료와 과제를 공유하고, 학습 진행 상황을 확인할 수 있는 학습관리시스템(LMS) 접속이 여전히 불안하다는 지적이 많다.

정부에서 제공하는 LMS에는 한국교육학술정보원(KERIS)이 운영하는 ‘e학습터’와 한국교육방송공사(EBS)가 운영하는 ‘EBS 온라인 클래스’가 있다. 초등학교는 주로 e학습터, 중·고교는 EBS 온라인 클래스를 활용해 학생들의 학습을 관리한다.

이날 의료계는 코로나19 확산을 방지하기 위해 온라인 개학 이후에도 학생들에게 외출 자제와 거리두기 실천을 강조해야 한다고 밝혔다. 전문가들은 온라인 개학으로 학생들이 학교에 모일 때 일어날 수 있는 집단감염 등은 방지할 수 있지만, 학생들이 따로 모임을 가질 경우 코로나19가 전파될 수 있다고 경고했다.

특히 학교는 문이 닫혀있지만 일부 학원에서는 수업이 진행돼 학원 내 집단감염이 벌어질 수 있다. 방역당국이 운영 중단 권고를 내리긴 했지만, 대부분 학원은 운영을 강행할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싱글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