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여파로 위기를 겪고 있는 항공산업 종사자들이 정부의 신속한 금융지원을 촉구하고 나섰다.

사진=연합뉴스

14일 대한민국 조종사 노동조합 연맹과 지상조업사로 구성된 전국연합 노동조합연맹은 청와대 앞 분수대 광장에서 ‘위기의 항공산업, 신속한 정부지원을 촉구하는 항공업계 노동조합 공동기자회견’을 열었다.

한태웅 에어부산 노조위원장은 대표로 나서 “항공·공항 산업은 직접고용 8만여명, 연관 종사자 25만여명에 달하는 국가 기간 산업”이라며 “하지만 최근 인천공항은 이용객이 95% 이상 감소해 공항이 아닌 항공기 주기장 역할을 하는 처지고, 각 항공사들은 전 직원 순환휴직 중”이라고 말했다.

이어 “전세계적인 코로나19 사태가 장기화 조짐을 보여 언제 진정될 수 있을지 예측할 수 없는 상황”이라며 “한 항공사의 도산은 직접 고용된 직원들만의 문제가 아니라 조업사, 하청업체까지 영향을 미친다”고 전했다.

최현 대한항공 기장은 “정부는 항공사의 자구책이 선행되지 않으면 지원을 할 수 없다는 입장을 고수하고 있다”며 “해외처럼 우리나라도 더 늦기 전에 항공산업에 대한 대대적인 금융지원을 시작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기자회견을 마친 뒤 청와대에 공개서한을 전달했다.

대한민국 조종사 노조연맹은 대한항공 조종사 노동조합, 아시아나 조종사 노동조합, 아시아나 열린조종사 노동조합, 에어부산 조종사 노동조합, 이스타항공 조종사 노동조합, 제주항공 조종사 노동조합, 진에어 노동조합으로 구성돼 있다. 전국연합 노동조합연맹은 한국공항 노동조합, 월드유니텍 노동조합, EK맨파워 노동조합, 케이텍 노동조합 등이 속해 있다.

저작권자 © 싱글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