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엔 1인 가구의 증가와 함께 새로운 라이프스타일을 추구하는 욜로(YOLO)족이 주요 소비층으로 급부상하자, 이들을 잡기 위한 기업들의 움직임이 바빠지고 있다.

'You Only Live Once'의 줄임말인 '욜로(YOLO)족'은 자신의 행복을 가장 중시하는 태도로 후회 없이 인생을 살아가는 사람들을 뜻한다. 욜로족은 소비패턴 역시 자신의 행복을 위해서라면 아낌없이 지출하는 경향을 보인다. 

 

욜로족은 카페시장에서도 질낮은 음료와 디저트보다는 고품질의 메뉴를 선호하고 즐기는 성향을 나타낸다. 이에 카페업계에서는 욜로족만을 위한 메뉴를 내놓거나 맞춤형 마케팅을 선보이고 있다.

커피베이는 이같은 시장 환경에 편승해 중저가 브랜드의 강점을 살려 욜로족 공략에 적극적이다.  최근에는 브라질 콜롬비아 과테말라 에티오피아 온두라스에서 공수한 다섯 가지 아라비카 원두를 들여와, 태우지 않는 미디엄 로스팅 방식으로 고가 커피 브랜드라고 해도 손색없는 커피를 선보이고 있다. 고소하고 부드러운 맛이 일품인 커피메뉴는 욜로족 커피 마니아의 입맛을 사로잡고 있다. 

또 새로운 라이프 스타일에 맞춰 맛과 비주얼의 경쟁력을 높인 베이커리 메뉴들을 속속 선보이고 있다. 특히 부기 브레드, 아이스 크로칸 슈, 파운드 케이크와 같은 트렌드를 선도하는 베이커리 메뉴들은 까다로운 욜로족들의 입맛까지 사로잡으며 매출에도 기여 중이다.

 

롯데슈퍼는 자신의 건강을 위해 먹는 데 돈을 아끼지 않는 젊은 YOLO족들 위해 7일부터 백화점 식품관이나 고급 스테이크 전문점에서 맛 볼 수 있는 수준의 스테이크 대전을 열고 있다. 한우 1등급 등심(100g)은 행사가 6980원, 호주산 곡물우 척아이롤(100g)은 1650원에 판매한다. 여기에 롯데/kb국민/신한카드로 결제하면 각 5940원과 1490원의 추가 행사가에 만나볼 수 있다.

최근 이슈가 되고 있는 이색 스테이크 재료들도 선보인다. 올리브유 숙성 후 노릇하게 익히고 타르타르 소스 등과 곁들여 즐겨먹는 생연어 스테이크(130g 팩)를 6290원에, 양념이 미리 되어 있는 월넛 부채, 크러스트 척 아이롤 스테이크(250g)를 각 9900원, 단백한 맛이 일품인 치킨 스테이크(250g 팩)를 3990원에 판매한다. 여기에 T자 뼈를 중심으로 안심과 채끝을 함께 맛 볼 수 있는 것이 특징인 한우 티본스테이크(채끝/안심 300g 팩)를 13일 단 하루에만 19900원에 판매한다.

스테이크와 곁들이면 그 풍미를 더욱 가미해 주는 아스파라거스(팩)를 3990원, 새송이버섯(봉)을 1290원에 판매하며, 스테이크와 어울리는 롯데L와인(750ml) 3종을 6900원에, 1병 구매시 12900원하는 킬리카눈첼로 쉬라즈와 디아블로 카버네쇼비뇽(750ml)을 2병 구매시 23000원에 할인 판매한다.

 

한국지엠 쉐보레는 6월 한달간 욜로족을 겨냥해 현금할인, 다양한 할부 프로그램 및 사은품 혜택을 제공한다. 쉐보레는 차종별 최대 10% 할인과 무이자 할부 혜택을 진행하고, 120만 원 상당의 LG 트롬 고급 세탁 건조기 등을 제공한다.

이는 최근 사회적으로 주목 받는 욜로족을 겨냥한 것으로 ‘오늘 가장 멋진’ 크루즈 고객 2천 명에 100만 원의 특별할인과 최대 72개월의 할부 혜택을 동시에 제공한다. 또한 면허 취득 후 5년 이내에 크루즈를 첫차로 구입하는 고객은 추가 30만 원의 할인 혜택을 받을 수 있다. 

중형 가솔린 시장에서 꾸준한 선두를 유지하고 있는 말리부를 콤보할부로 구입하는 고객에게는 120만 원 할인과 최대 60개월의 할부 혜택이 제공된다. 2016년형 캡티바와 2016년 생산분 임팔라 차량 구입 고객에게는 각각 10%와 5%의 할인 혜택이 주어진다. 이 밖에도 스파크, 아베오, 올란도 구입 고객은 콤보 할부 이용 시 최대 100만 원 할인 또는 신형 LG 트롬 세탁 건조기 중 한 가지를 선택할 수 있다.

 

사진 = 커피베이, 롯데슈퍼, 한국지엠

 

저작권자 © 싱글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