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 정부의 4.15 총선 압승과 함께 통일부가 4.27 판문점 남북공동선언 2주년을 맞아 남북철도 연결 사업을 재추진한다.

사진=연합뉴스(사진공동취재단)

20일 여상기 통일부 대변인은 정례브리핑에서 “통일부와 국토교통부는 판문점 선언 2주년을 계기로 4월 27일 오전 11시 강원도 고성군 제진역에서 동해북부선 추진 기념식을 개최할 예정이다”고 밝혔다.

남북은 2018년 12월 26일 북측 개성 판문역에서 남북철도 및 도로연결 착공식까지 열었지만, 하노이 회담 결렬 여파로 진행되지 못했다.

여 대변인은 “23일께 제313차 남북교류협력추진협의회(교추협)를 열고 동해북부선 강릉~제진 철도건설사업을 남북교류협력사업으로 인정하는 문제를 논의한다”면서 “이를 통해 예비타당성 조사면제 등 조기 착공 여건을 마련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동해북부선은 강릉과 고성 제진간 110.9km를 연결하는 사업으로, 남북간 철도연결을 통해 동해선은 부산에서 북한, 중국, 러시아 시베리아횡단철도(TSR)를 거쳐 영국 런던까지 이어질 수 있다.

추진 배경에 대해 여 대변인은 “동해북부선 사업은 남북간에 그간 합의했던 철도와 도로 연결사업의 이행이라는 차원에 더해서, 현재 지역사회의 많은 건의도 있었다”면서 “지역의 경제 촉진에도 큰 도움이 될 것으로 판단하고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싱글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