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급도 잠시, 금세 얄팍해지는 지갑. 욜로족은 돈을 어디에 가장 많이 쓰고 있을까?

 

 

9일 온라인 쇼핑사이트 G마켓이 최근 일주일(5/31~6/6) 동안 946명의 고객을 대상으로 '나를 위한 소비'에 대해 설문조사한 결과를 발표했다. 

'올해 들어 본인을 위한 소비를 했느냐'는 질문에는 93%가 '그렇다'고 답한 것으로 나타났다. '올해 본인을 위해 최대 얼마까지 소비했냐'는 질문에는 ‘100만원 이상’ 지불했다는 응답이 34%로 가장 많았고, ‘20~50만원’이 19%, ‘10~20만원’이 14%, ‘50~80만원’이 13%로 뒤를 이었다. 

최근 스스로를 위해 구입한 품목 중 가장 비싼 금액을 지불한 것으로는 의류 및 패션 잡화(32%)를 꼽았다. 이어 ▲항공권·숙박권 등 여행 관련 상품(17%) ▲화장품 등 뷰티제품(11%) ▲게임·드론 등 취미용품(11%)이 뒤를 이었다.

앞으로 본인을 위해 더 투자하고 싶은 품목으로는 ▲항공권·숙박권 등 여행 관련 상품(32%)이 1위를 차지했고 ▲의류 및 패션 잡화 (25%) ▲ PC태블릿·카메라 등 디지털 가전(17%) ▲건강식품·의료용품(7%) ▲자기계발 품목(5%) 순으로 조사됐다.

‘스스로를 위한 소비가 필요한 이유’로는 ‘나 자신에 대한 보상 차원’이라는 응답이 36%로 1위를 차지했고, 그밖에 ‘옷이나 생필품 등 기본적인 생활을 위한 최소한의 소비’(33%)라는 응답이 2위, 그리고 ‘한 번 뿐인 인생 후회하지 않기 위해’(22%), ‘자기 계발을 통한 성장’(7%) 등 답변이 있었다.

이같은 소비 트렌드는 40~50대에도 적용됐다. ‘평소 누구를 위한 소비를 주로 하는 편인가’ 라는 질문에 40대~50대 응답자의 43%가 ‘본인’이라고 답했고, ‘자녀’(37%)와 ‘부모님’(5%)이 뒤를 이었다.

남성헌 G마켓 마케팅실 실장은 “자신을 위해서 쓰는 금액을 아까워하지 않고 마음껏 투자하는 욜로족이 특정 세대만의 현상이 아닌 전 세대의 삶의 방식으로 자리잡고 있는 것 같다”며 “설문 중 54%가 소비를 하기 전에 필요 여부나 예산 등을 미리 계획한다고 답하는 것처럼 욜로라이프가 단순히 과소비를 의미하는 것이 아닌 가치있는 삶을 위한 투자 개념으로 받아들여 지고 있어 앞으로 관련 시장이 더욱 커질 것으로 전망된다”고 전했다.

사진=픽사베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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