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사태가 장기화되며 하반기 취업시장에 대한 구직자들의 기대감 역시 높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실제 구직자 중 20.2%만이 올 하반기 취업시장 경기가 상반기보다 나아질 것이라 전망했다. 이어 구직자 중 76.9%는 올해 안에 취업하지 못할까 불안감을 느낀다고 답하기도 했다.

사진=잡코리아 제공

잡코리아가 알바몬과 함께 취업·알바 구직자 3582명을 대상으로 하반기 취업시장 조사를 실시했다. 이에 따르면 20.2%가 하반기 취업시장이 ‘상반기보다 좋아질 것’이라 답했다. 이어 하반기 취업시장 경기가 ‘상반기와 비슷할 것’이란 전망은 36.4%였고, 43.4%는 ‘상반기보다 나빠질 것’이라 예측했다.

이 같은 전망과 함께 구직자 중 76.9%는 ‘올해 안에 취업을 못할까 불안감을 느낀다’고 답했다. 불안감을 느끼는 주요 이유는 ‘경기불황으로 채용을 진행하는 기업 자체가 적을 것 같아서(71.7%)’, ‘상반기 채용 축소로 경쟁률이 더 높아질 것 같아서(50.0%)’, ‘기업들의 실적이 좋지 않다는 뉴스를 접해서(13.2%)’ 등이었다.

하반기 아르바이트 시장에 대한 전망은 취업시장보다 조금 나았다. ‘하반기 아르바이트 구직 시장 경기를 어떻게 전망하는지’ 묻자 ‘상반기보다 좋아질 것’이란 답변이 22.7%로 집계된 것. 다음으로 ‘상반기와 비슷할 것’이란 답변은 37.3%, ‘상반기보다 나빠질 것’이란 답변은 40.0%로 나타났다.

한편 설문에 참여한 전체 구직자 중 90.8%는 ‘최근 경기 악화가 구직활동에 영향을 미쳤다’고 답했다. 이들은 경기 악화로 구직활동 시 ‘기존보다 눈높이를 낮춰 지원했다(43.8%)’, ‘업·직종 상관없이 문어발식으로 지원했다(42.6%)’, ‘당분간 구직활동을 포기했다(28.9%)’고 답했다.

저작권자 © 싱글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