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영어 교육의 가장 치명적인 단점으로 지목되는 스피킹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범국민 적으로 이뤄지는 가운데, 스피킹 능력을 측정할 수 있는 오픽이 대세로 떠올랐다. 

이번에 싱글리스트에서는 오픽학원 1위인 파고다어학원의 강사를 취재해 스피킹 시험의 양대산맥 중 하나인 오픽시험 노하우를 알아보았다. 이러한 취재를 바탕으로 가장 많은 수험생들이 목표로 잡는 IH 등급 준비 팁을 소개해보려 한다.

 

오픽의 장점은?

오픽은 토익 스피킹과 달리 자신이 선택한 주제와 난이도로 시험을 본다는 것이 가장 장점이다. 또한 시험 답변 시간도 토익 스피킹에 비해 길고 답변도 더 실제 회화에 가깝기 때문에 시간 압박이 적고, 단기간에 준비하기 좋다.

 

오픽 IH 등급 난이도는?

오픽시험 IH 등급은 가장 사람들이 취득하길 원하는 등급으로 IH만 따도 영어로 회화하는데 큰 어려움이 없다는 것을 보여줄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많은 기업들에서도 가산점으로 작용 받을 수 있다.

 

오픽학원 1위가 알려주는 IH 등급 획득 방법 5가지

1. 서베이로 답변 난이도를 낮추자

오픽 공식 홈페이지 샘플테스트에서 보여지는 서베이 화면

오픽은 시험을 보기 전 서베이를 통해 시험 주제를 수험생이 정할 수 있다. 답변에 따라 시험 질문이 맞춰서 나오기 때문에 오픽 IH 등급을 위해선 답변이 쉬운 항목 들로만 전략적으로 골라야 한다.

오픽학원에서는 보통 서베이 답변으로 영화보기나 콘서트보기처럼 설명하기 쉬운 관람 종류 등을 추천한다. 취미도 음악 감상을 고르면 위에서 고른 콘서트 보기의 표현과 연결할 수 있다. 답변을 할 때, 운동은 난이도가 높기 때문에 전혀 하지 않음이나 걷기나 조깅을 고르는 것이 좋다.

2. 난이도로 목표 등급을 정하자

오픽 난이도 설정 화면으로 예시 답변을 듣고 난이도를 선택할 수 있다

서베이가 주제를 정하는 것이었다면 난이도는 점수 폭을 정해주는 것으로 IH를 노린다면 보통 난이도 조합을 4-4로 골라주는 것이 일반적이다. 여기서 난이도 숫자는 제일 첫 문장부터 순서를 매긴 것으로 6이 가장 어렵다.

난이도를 정하고 몇 문제를 풀다보면 다시 난이도 선택 화면이 나온다. 이 때도 네 번째 것을 골라주면 오픽 IH 등급에 맞는 4-4 난이도가 선택 된다. 이처럼 등급에 최적화 된 난이도를 선택하는 것이 IH 등급을 얻는 노하우이다.

3. 오픽 스크립트로 답변의 시나리오를 짜자

출처: 파고다어학원 오픽 수강후기

오픽에서 높은 등급을 노리는 사람이라면 공통 질문인 자기소개와 서베이 답변에 맞춘 스크립트가 있어야 한다. 특히 자기소개는 매번 똑같이 요구하므로 실력을 어필할 수 있게 준비한다. 오픽학원에서 정해준 것에 자신의 이야기로 살을 붙여, 자신만의 맞춤형 스크립트를 작성하면 좋다.

모든 주제에 대한 답변을 스크립트로 짤 수 있으면 좋겠지만 준비해야 되는 양이 너무 많기 때문에, 보통 오픽학원에선 여러 문제에 적용할 수 있는 만능문장을 만들어 준다. 이런 만능문장을 사용하면 다양한 주제에도 쉽게 답할 수 있다.

오픽은 시험 유형에만 익숙해지면 짧게는 하루부터 한 달 안에 원하는 등급을 획득 할 수 있는 시험이다. 오픽 점수를 더 빠르고 확실하게 따고 싶을 때는 파고다어학원 같은 오픽학원을 수강하는 것이 좋다. 오픽 시험 비용이 7만원 이상인 것을 감안했을 때 시험을 여러 번 보기 보다는 오픽학원의 2주/4주 점수보장반을 통해 확실히 IH 등급을 취득하는 것이 더 효율적이다.

 

오픽학원에서 점수보장반이 단기간 오픽 취득을 준비하는 수험생들에게 인기를 얻고 있다.

파고다어학원은 2주부터 4주까지 짧은 기간과 여러 등급으로 나눠진 오픽 강의를 제공하고 있다. 12년간 오픽을 강의해온 오픽학원 답게 파고다는 적중률 98% 이상의 문제와 1:1 첨삭서비스, 실전 모의고사, 스터디룸 등을 제공하고 있다. 카카오톡으로 실시간 강사와 연락해 녹음 발음 확인 및 스크립트 할인 등의 밀착 1:1케어도 가능하다.

또한, 파고다어학원에서는 이번 여름 8만원 즉시 할인과 오픽 시험비 지원, 교재 증정의 혜택을 제공하고 있다. 파고다어학원 카톡 플친 등록을 할 경우 2만원 할인 쿠폰도 별도로 얻을 수 있으니 오픽 시험을 준비하는 학생이라면 지금 시기를 이용해 오픽을 공부하는 것이 좋다.

 

 

사진 출처 : 무료이미지 픽사베이 / 오픽 공식홈페이지 / 파고다어학원

저작권자 © 싱글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