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빼미는 부와 지혜를 상징하는 길조다. 세련되진 않았으나 똘똘해 보이고, 밤에도 잠 못 이루는 그녀들의 특성을 대입시켰다.

 

 

 

의외로 팟캐 ‘올빼미 시스터즈의 헬라이프’ 청취자는 남성 비율이 70%로 절대적이다. “여자들도 이런 생각을 하고, 말하는 구나”란 호기심, 재미를 느끼기 때문이다. “연하 싱글남 2명을 영입해 협동조합 결성을 추진해 보고 싶다”며 광대승천 미소 발사. 겨울의 깊은 밤처럼 이야기가 무르 익어갔다.

 

♥ 싱글로 산다는 건

명랑 글래머 Said,

제게 충실한 나날이에요. 종교, 피아노, 팟캐스트, 소설쓰기 등 해보고 싶었던 걸 하나씩 실행하면서 제법 재미를 느껴요. 주부였다면 요리는 의무였을 텐데 싱글이라 제 건강을 위한 좋은 취미가 되는 거죠. 나를 위해 투자해도 뭐라 할 사람이 없다는 거, 나이 탓에 포기할 필요가 없다는 거, 뭐든 유효한 게 장점 아닐까요.

흥보살 Said,

노마드(유목민)적인 삶을 추구했기에 규정되는 거를 싫어해요. 싱글이니까 방만하게 살지 않을까? 오히려 더 규칙적으로 생활해요. 그래야 흐트러지지 않으니까. 외로움을 상쇄시켜줄 만큼의 자유로움이 좋아 매우 만족스러워요.

독다람쥐 Said,

20대 후반부터 봉사활동을 하며 가치관이 바뀌었어요. 타인과 더불어 행복해질 수 있는 길을 찾고 싶다는 소명의식? 결혼했다면 힘들었을 거예요. 싱글이라 가치를 추구하는 삶을 살 수 있지 싶어요.

 

 

 

♥ 싱글라이프의 어려움

명랑 글래머 Said,

남친 없는 시기가 오래 되면 삶의 굴곡이 생길 때 안전판이 없는 느낌이 들어요. 내밀한 사람의 부재에서 오는 불안, 고독이 있죠. 가정을 이룬 평균적인 사람들의 시선에선 저를 불안하게 바라보죠. 잘 살려고 강박적으로 애쓰는 데서 오는 에너지의 소진이 힘들기도 해요.

흥보살 Said,

선배와 친구들은 여전히 “남편, 자식도 없이...쯧쯧”라고 안쓰러워 하죠. 열 번 중 한 번은 아프더라고요. 순간 내 가치관이 잘못된 게 아닐까, 흔들리게도 되고요. 무엇보다 질병 등 노후 부분에서 불안하죠. 대책 없이 살면 안 되겠다 싶어서 저축에 더 집착하게 되더라고요.

독다람쥐 Said,

나중에 절이라도 들어가면 되잖아!(데헷) 전 친구들이 다 결혼한 지라 함께 놀 사람이 없어서 외로워요. 새로운 친구를 사귀어야 하는 게 힘들죠.

 

명랑 글래머 Said,

주변에 싱글들이 너무 많아요. 번호표 주면서 만나야 할 정도로. 그래서 서로 애인이 생길까봐 두려워하죠.

 

♥ 싱글고수의 Wishlist & Tip

흥보살 Said,

삶이 불완전한 건 싱글이든 기혼이든 누구나 마찬가지죠. 나 역시 불완전한 존재니 ‘나만 잘 살자’가 아니라 소외된 이들, 환경, 지구를 생각하며 조화롭게 잘 사는 방법을 찾아가고 싶어요. 팟캐를 통해 나도 경험하며 가이드 역할을 해줄 수 있다면 더 바랄 나위 없겠죠.

독다람쥐 Said,

명품가방, 좋은 차와 집...사람들이 행복하게 여기는 게 내게 행복을 주진 않더라고요. 시선을 내 안으로 돌려서 내가 행복한 걸 찾고, 가치 있는 삶을 향해 정진하다보니 직장 다닐 때보다 돈은 못 벌지만 행복도는 높아졌어요. 싱글로 살려면 무엇보다 자기중심을 잘 잡아야지 싶어요.

명랑 글래머 Said,

싱글이든 넌싱글이든 사는 모습은 크게 다르지 않은 듯요. 싱글인 상태를 두려워하거나 탈출하는 과도기로 여기는 이들이 있다면 말해주고 싶어요. “결코 남루하거나 슬프지 않다”고. 개인이 얼마나 충실한 삶을 사느냐가 관건 아닐까요.

 

 

 

♥ 싱글녀 필수템

건강검진과 겨울철 녹용(흥보살), 오메가3(명랑 글래머), 프로 바이오틱스(독다람쥐). 건강보조제 없인 버티기 힘들단다.

 

자발적 싱글, 자의반 타의반 싱글, 돌싱이 넘쳐나는 시대에 세 여자는 오늘 밤도 마이크 앞에 앉는다. 헬 라이프를 살아가는 그들을 향해 궁상떨고, 티격태격하고, 상처를 어루만지면서 용기를 준다. ‘싱글’의 해시태그를 척척 붙이며.

 

에디터 용원중 goolis@slist.kr

사진 kyu bluelabel2@hotmail.com

 

2015/12/23 - [Singles] - [용원중이 만난 싱글즈] 생존형 싱글녀 3인의 ‘헬 라이프’ ①

 

 

저작권자 © 싱글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