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일 방영된 채널A '아이콘택트'에는 스스로 목숨을 끊은 동생을 떠나보낸 장준하씨가 눈맞춤을 신청했다. 심리 상담가인 장준하씨는 5월 어느날 동생이 연락이 끊기고 불안한 마음으로 찾다 경찰에 연락한 뒤 경찰과 함께 동생의 모습을 발견했다. 

장준하씨는 동생의 기일이 있는 5월이 되면 바깥 세상은 따뜻한데 쌀쌀하게 느껴지고 몸이 많이 아프다고 했다. 그는 "무슨 일 있어라고 전화로 묻고, 집에 찾아가봤다면 이런 일 안 생기지 않았을까라는 생각이 든다. 솔직히 지금도 모르겠다. 왜 그런 결정을 했는지"라고 말했다. 

장례식에서 자신에게 "가족이니까 못하는 말이 있었을거야"라는 지인의 말에 무너졌다고 했다. 그리고 자살 유가족이 겪게되는 상처와 고립감에 대해 얘기했다. 

사진=채널A

이날 그가 눈맞춤 상대로 요청한 것은 심리상담 박사로 상담가 6년차인 김지연 씨였다. 김 씨 역시 3년 전 자신에게 늘 사랑을 주던 오빠가 스스로 세상으로 떠난 것을 경험했다. 그 역시 자살예방을 비롯해 상담을 하는 사람이었기에 아픔은 더 컸다. 

이날 MC들은 "1년에 우리나라 자살자가 1만3천명이다. 자살 유가족은 10만명이다. 힘든 시간을 보낸다"고 말했다. 

이상민도 지인의 죽음을 겪었던 것을 언급하며 "난 유가족 아니었다.가까운 선배였는데도 힘들다. 슬픔과...여러가지가 영향을 받는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싱글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