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인 경찰의 강압적인 체포 도중 사망한 흑인 조지 플로이드의 부검 결과 경찰관들이 몸을 누르며 목을 압박하는 과정에서 심장이 멎은 것으로 확인됐다.

AFP=연합뉴스

1일(현지시각) 미국 CNN 방송, AP통신 등은 미국 미네소타주 헤너핀카운티 검시관이 이날 보고서에서 플로이드의 사인은 “경찰관의 제압과 억압, 목 압박이 복합적으로 작용한 심폐 기능의 정지”라며 “그의 죽음은 살인”으로 분류했다고 전했다.

검시관실은 플로이드에게 동맥경화와 고혈압성 심장질환을 포함한 심장 질환의 징후가 있었으며, 진통제인 펜타닐 중독과 각성제인 메타암페타민을 최근 복용한 흔적이 있었다면서도 다만 이런 요인들을 사망 원인으로 판단하지 않았다.

헤너핀카운티 검시관은 당초 외상에 의한 질식이나 교살의 증거를 찾지 못했다는 예비 부검 결과를 내놓은 바 있다. 그러나 검시관은 최종 검시를 통해 경찰관들이 플로이드의 목과 등을 무릎 등으로 찍어누른 행동이 사망의 직접적인 원인이 됐다고 진단했다. 플로이드의 유족들 역시 경찰관들이 플로이드의 죽음에 책임이 있다는 독자적인 부검 결과를 이날 내놨다고 워싱턴포스트와 뉴욕타임스가 전했다.

유족의 의뢰로 부검한 전 뉴욕시 검시관 마이클 베이든은 부검 결과 기저질환은 플로이드의 죽음을 유발하지 않았고 “지속적인 압박으로 인한 질식”이 사망 원인인 것으로 드러났다며 플로이드가 살인으로 숨졌다고 밝혔다.

플로이드의 사망이 경찰관의 강압적인 체포 과정에서 나온 것으로 밝혀지면서 시위가 더욱 격화될 것으로 전망된다. 이미 3급 살인 등 혐의로 기소된 경찰관 쇼빈 외에 플로이드의 등을 누르고 있었던 다른 경찰관 2명도 형사 처벌을 받을 가능성이 높아졌다.

저작권자 © 싱글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