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 김여정 노동당 제1부부장이 탈북민의 대북전단 살포에 불쾌감을 드러냈다.

사진=연합뉴스

4일 김정은 국무위원장의 여동생 김여정 제1부부장은 담화를 내고 지난달 31일 이뤄진 탈북민 단체의 대북전단 살포에 대해 지적했다.

노동당 기관지 노동신문에 따르면 김여정 제1부부장은 "남조선 당국이 응분의 조처를 세우지 못한다면 그 대가를 남조선 당국이 혹독하게 치를 것"이라며 "그것이 금강산 관광 폐지에 이어 개성공업지구의 완전 철거가 될지, 북남 공동연락사무소 폐쇄가 될지, 있으나 마나 한 북남 군사합의 파기가 될지 단단히 각오는 해둬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그는 앞서 군사분계선 일대에서 삐라(대북전단)살포 등 모든 적대행위를 금지하기로 한 판문점 선언과 군사합의서 조항을 언급하기도 했다. 그러면서 "이런 행위가 '개인의 자유', '표현의 자유'로 방치된다면 남조선 당국은 머지않아 최악의 국면까지 내다봐야 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특히 김여정 제1부부장은 "남조선 당국자들이 북남 합의를 진정으로 귀중히 여기고 철저히 이행할 의지가 있다면 우리에게 객쩍은 '호응' 나발을 불어대기 전에 제 집안 오물들부터 똑바로 청소하는 것이 마땅하다"라며 "구차하게 변명할 생각에 앞서 그 쓰레기들의 광대놀음을 저지시킬 법이라도 만들고 애초부터 불미스러운 일이 벌어지지 못하게 잡도리를 단단히 해야 할 것"이라고 날을 세우기도 했다.

그러면서 "선의와 적의는 융합될 수 없다"라며 "기대가 절망으로, 희망이 물거품으로 바뀌는 세상을 한두 번만 보지 않았을 터이니 최악의 사태를 마주하고 싶지 않다면 제 할 일을 똑바로 해야 할 것"이라고 거듭 강조했다.

한편 지난달 31일 탈북민단체 자유북한운동연합이 북한으로 대북 전단을 살포했다고 밝혔다. 당시 대북전단 50만장과 소책자 50권, 1달러 지폐 2000장, 메모리카드 1000개를 대형풍선에 매달아 북한으로 날려보낸 것으로 알려졌다.

저작권자 © 싱글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