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일부가 대북전단 살포와 관련, 접경지역 국민의 안전을 이유로 들며 중단을 강제하기 위한 법률을 검토 중이라고 밝혔다.

사진=연합뉴스

연합뉴스에 따르면 4일 여상기 통일부 대변인은 "접경지역 국민의 생명과 재산에 위협을 초래하는 행위는 중단돼야 한다"면서 "접경지역에서의 긴장 조성 행위를 근본적으로 개선할 수 있는 실효성 있는 긴장 해소방안을 고려 중이다. 법률 정비 계획을 준비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리고 "법률안 형태는 정부안이 될 가능성이 높다"고 덧붙였다. 

이어 여 대변인은 "정부는 대북 전단 살포가 접경지역의 긴장 요소로 이어진 사례에 주목해 여러 차례 전단 살포 중단에 대한 조치를 취해왔다"면서 "실제로 살포된 전단의 대부분이 국내 지역에서 발견되고 접경지역의 환경오염, 폐기물 수거 부담 등 지역주민들의 생활여건을 악화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북한 김여정 노동당 제1부부장은 이날 새벽 탈북민의 대북 전단 살포에 불쾌감을 표하며 남북 군사합의 파기 가능성을 거론하는 담화를 발표했다.

여 대변인은 "대북 전단과 관련해 (2018년 4월 27일) 판문점 선언 관련 사항이었던 만큼, 판문점 선언 이행 차원에서 정부가 그 이전부터 준비해오고 있었다"고 김여정 노동장 제1부부장의 담화 이전부터 관련 법률 정리를 준비해오고 있었음을 밝혔다.

통일부는 정확한 법안 형태나 입법 시기에 대해서는 "종합적으로 검토 중"이라며 구체적으로 답변하지 않았다. 정부는 향후 민간단체의 대북전단 살포에 적극적으로 대응할 것으로 예상된다.

저작권자 © 싱글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