봉준호 감독의 영화 '옥자'가 넷플릭스에 공개된지 하루도 채 지나지 않아 불법 파일로 유출됐다.

 

29일 자정 넷플릭스를 통해 첫 공개된 '옥자'(감독 봉준호)를 향한 전 세계 영화 팬들을 향한 반응은 뜨거웠다. 하지만 환호와 동시에 악재를 만났다. 공개 된지 채 하루도 지나지 않았지만 P2P사이트 등에서 불법 파일로 유출된 것이 확인됐다.

여러 다운로드 사이트에 '슈퍼돼지 구출 작전' 등 제목만 살짝 바꿔 올리는 식으로 불법 영상이 유출됐다. 풀 영상 뿐만 아니라 영화의 주요 장면만 발췌한 짧은 동영상 역시 SNS를 중심을 퍼져나가고 있다.

 

동영상 스트리밍 기반인 넷플릭스 콘텐츠가 불법 유출된 사례는 빈번하다. 안방에서 어렵지 않게 녹화가 가능하고 유통도 수월하기 때문이다. 그러기에 ‘옥자’도 개봉을 앞두고도 이런 우려를 꾸준히 받아왔다. 설마 했던 우려가 현실로 드러나자 관객들은 안타깝다는 반응을 보내고 있다.

이에 넷플릭스 측은 공식입장을 내며 “창작자들의 노력과, 훌륭한 작품들에 대해 정당한 가치를 지불하고자 하는 분들을 존중하는 저희의 입장에서는 안타까운 소식”이라고 밝혔다. 더불어 “근사한 작품들을 불법적인 방법이 아니고도 기다리지 않고 즐길 수 있는 방법이 있습니다. 넷플릭스는 한국을 포함해 글로벌 회원들이 저희의 콘텐츠들을 한날한시에 만나볼 수 있도록 부단히 애쓰고 있습니다”라며 관객들의 성숙한 관람태도를 요구했다.

또한 ‘옥자’의 연출을 맡은 봉준호 감독은 싱글리스트와의 인터뷰를 통해 “불법 유출 사건은 어느정도 예상했던 일이다”라며 “더 퍼지지 않고 마무리되길 바란다”는 말을 전달했다.

 

 

저작권자 © 싱글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