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바생 5명 중 4명이 아르바이트 근무 중 ‘갑질’을 경험한 것으로 나타났다. 알바생들이 가장 많이 경험하는 갑질은 ‘감정노동’이었다.

아르바이트 대표포털 알바몬이 알바생 2279명을 대상으로 ‘아르바이트 근무 중 갑질경험’을 주제로 설문조사한 결과 이같이 나타났다.

알바생 75.5%는 ‘아르바이트 근무 중 갑질을 경험한 적이 있다’고 답했다. 종류별로 살펴보면 ▲고객상담/리서치 알바생의 갑질경험이 85.5%로 가장 높았다. 이어 ▲서비스 79.3%, ▲배달/물류 73.4%, ▲생산/노무/용역 68.0% 순으로 갑질경험 비중이 높게 나타났다. ▲사무보조 알바생이 64.8%로 가장 낮았다.

가장 많은 갑질 경험을 안겨준 장본인들은 △고객(68.6%, 응답률 기준)이었다. 특히 ▲서비스 알바생의 81.7%, ▲고객상담/리서치 알바생의 80.3%가 ‘고객으로부터 갑질을 당했다’고 응답 ▲배달/물류 알바생(27.6%)과 비교했을 때 3배 가까이 높은 응답률 차이를 보였다. 알바생 갑질경험 상대 2위는 △사장님(40.8%)이 차지했으며 △상사/선배(25.7%) △정직원(12.3%) △사장님의 가족 및 지인(7.6%) 등의 응답이 이어졌다.

그렇다면 알바생들이 경험하는 갑질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 무조건적인 친절과 참기를 강요 받는 등의 △감정노동(50.1%)과 △불합리한 요구 및 부당한 지시(49.9%)가 1, 2위를 차지했다. 이어 △이유 없는 화풀이(45.4%)가 3위를 차지했으며 비하, 조롱, 무시 등 △비인격적인 대우(34.1%) △폭언(28.0%)이 차례로 4, 5위를 차지했다. △감시 및 과도한 통제(25.5%) △막무가내식 사과 요구(19.2%) △사적인 참견 및 사생활 침해(15.8%)를 경험했다는 응답도 있었다.

이처럼 갑질을 경험해도 대다수의 알바생들은 적극적으로 대처하지 못하고 참는 것으로 조사됐다. 알바몬이 갑질에 대한 알바생들의 대처방식을 질문한 결과 ‘일단은 내가 참는다’는 응답이 56.0%로 1위에 꼽혔고 ‘주위 지인들과 심경을 나누고 털어버린다(13.4%)’가 뒤를 이었다.

‘사측이나 상사 등에 알려 도움을 요청(9.4%)’하거나 직접 ‘해당 상대방에 항의, 시정을 요구(7.5%)’, ‘그만 둘 각오로 싸운다(7.2%)’ 등 적극적인 대처를 응답한 비중은 30%에도 채 미치지 못했다.

이처럼 알바생들이 갑질에 적극적으로 대처하지 못하는 이유는 ‘나 혼자만 참으면 잘 해결될 수 있을 거란 압박감(45.1%)’, ‘어쩌면 이 일로 잘리거나 징계를 당할지도 모른다는 불안감(39.5%)’ 탓이 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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