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의 기승으로 ‘언택트(Untact, 비대면)’ 추세가 강화되면서 집에서 많은 시간을 보내게 됐다. 이로 인해 집은 기존의 ‘휴식 공간’의 개념을 넘어 업무와 취미생활까지 모두 즐길 수 있는 멀티 공간인 ‘멀티 홈(Multi-Home)’으로 거듭날 전망이다.

사진=콜러노비타

◆ 건강관리도 집에서 하는 ‘홈 피트니스’

코로나19의 장기화로 활동이 줄어 갑자기 살이 찐 ‘확찐자’들은 건강 관리를 위한 다양한 방법을 갈구하고 있다. 그러나 다중이용시설에 대한 집합금지 명령이나 집단감염 사태 등으로 인해 헬스장 이용이 어려워지면서 집에서 하는 건강관리에 눈을 돌리는 추세다. 실제로 CJ올리브영에 의하면 지난 4월 1~21일 올리브영 온라인몰에서의 헬스·운동용품 매출은 전년 동기간 대비 5배 이상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덩달아 인기를 얻고 있는 제품이 바로 각종 체성분 분석 기능을 탑재한 기기들이다. 단순히 체중계에 표시되는 숫자만으로는 체중이 줄었다 하여도 수분이 빠진 것인지, 근육이 빠진 것인지 알기 어려워 효과적인 건강 관리에도 어려움을 겪을 수 있기 때문이다. 이에 체성분 측정을 원하는 이들은 부피가 크고 고가인 체성분 분석기를 구매하기보다는 체중계, 바디드라이어, 비데 등 기존 제품에 체성분 분석 기능이 포함된 기기를 찾고 있다.

생활가전 전문 기업 콜러노비타는 별도의 시간이나 공간을 할애하지 않고 매일 찾는 화장실에서 단 몇 초 안에 체성분을 측정할 수 있는 비데를 선보이고 있다. 노비타 ‘헬스케어 비데(BD-HD82M)’는 업계 최초로 9가지의 체성분 측정 기능을 탑재한 비데다. 비데 리모컨으로 간편하게 9가지 신체 지수(내장지방, BMI, 골격근량, 근육량, 체지방, 수분, BMR, 단백질량, 신체나이) 측정이 가능하다.

체성분 측정 시 리모컨에 3가지 대표 체성분(체지방, 근육, 수분) 측정 결과가 표시되고, 노비타 비데 어플리케이션 ‘My Novita’앱을 통해서 9가지의 체성분 측정 결과를 모두 확인할 수 있다. 앱에서는 사용자가 직접 체성분 목표인 ‘Goal’을 설정할 수 있어 지속적인 건강 관리에 도움을 받을 수 있다.

사진=브레빌

◆ 홈카페로 재택근무에도 필요한 커피 수혈

현대경제연구원에 따르면 우리나라의 성인 1인당 커피 소비량은 지난해 기준 세계 평균(132잔)의 2.7배에 달하는 연간 353잔인 것으로 나타났다. 업무, 학업, 집안일 등에 지친 이들에게 ‘아메리카노 수혈’이라는 말이 있을 만큼 커피 시장은 우리나라의 인기 시장 중 하나다.

그렇다면 코로나19 이후 카페를 가기 어려워진 이들은 어디에서 ‘아메리카노 수혈’을 하고 있을까. G마켓에 따르면, 지난 2월 홈카페 관련 용품 판매량이 전월 대비 평균 27.4% 증가했다고 한다. 각별한 커피 사랑을 포기할 수 없던 이들이 ‘집콕’생활 중에도 홈 카페를 차려 지치지 않고 ‘커피 수혈’을 하고 있는 것이다.

호주 주방가전 브랜드 브레빌의 바리스타 터치 ‘BES880’은 컬러 터치 스크린을 탑재한 반자동 커피머신이다. 밀크 베리에이션 성능을 개선해 초보자도 손쉽게 에스프레소부터 플랫화이트, 라떼 등 다양한 커피 메뉴를 추출할 수 있게 했다.

뿐만아니라 에스프레소 추출 등 커피를 만드는 데 있어 필요한 다양한 부분을 개인의 취향에 맞춰 세밀하게 설정, 8가지의 레시피를 ‘나만의 커피’로 별도 저장할 수 있어 개인 맞춤 홈 카페를 만들 수 있다.

사진=넷기어

◆ 끊김 없이 부드러운 홈 오피스, 홈 스쿨 환경 조성

코로나19가 한창이던 지난 3월부터 많은 기업들이 재택근무를 시행하고 있다. 확진자 수가 폭발적으로 증가하는 시기가 지나면서 전면 재택근무 시행은 종료되는 추세이지만 많은 기업들이 주 1회 이상 재택근무 혹은 거점오피스 근무를 본격적으로 도입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학교들도 온라인 수업을 계속 진행하고 있어 집은 이제 교실의 역할도 함께 하고 있다.

이로 인해 인터넷 환경 구축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무선인터넷 신호의 사각지대 발생이나 약한 신호로 인터넷 접속이 끊기는 등 그 동안은 감수할 수 있었던 작은 불편이 본격적인 걸림돌이 되기 시작한 것이다. 실제로 이용자들이 온라인학습자료나 동영상 강의의 재생이 원활하지 않아 불편을 토로했으나 개인의 인터넷 환경 문제일 뿐 서버나 시스템에는 이상이 없는 경우가 많았다.

넷기어의 메시 와이파이 공유기 ‘오르비 RBK12·RBK13’은 와이파이 라우터와 새틀라이트를 통해 사각지대 없이 넓은 공간에 빠른 와이파이 속도를 제공한다. 한 대의 라우터에 새틀라이트를 여러 대 연결할 수 있어 가정은 물론 복층 구조와 사무실, 상가 등의 넓은 공간에서도 사각지대 발생을 최소화한다.

또한 외부에서도 보안 접속이 가능한 VPN 서버 기능도 제공하고 있으며, 자녀들의 무분별한 인터넷 사용을 예방하고 성인 콘텐츠 등에 무방비로 노출되지 않도록 관리하는 ‘Circle’ 앱 사용을 지원한다.

저작권자 © 싱글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