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로 인해 일상에 꼭 필요한 제품만 구입하는 실속 소비가 이어지면서 유통업계가 ‘자외선 차단 솔루션’을 올여름 새로운 성장 동력으로 내세우고 있다. 유례없는 폭염이 예고된 가운데 장시간 마스크를 착용하며 피부 건강에 대한 관심이 높아졌기 때문이다.

이에 유통업계는 간편하게 입는 자외선 차단 전문 의류부터 환경까지 생각하는 선크림까지 다양한 신제품을 출시하고 간편한 자외선 차단공식으로 ‘A(Attire), B(Both), C(Clean)’를 제안한다.

사진=유니클로 제공

패션업계는 입는 것만으로 자외선을 차단하는 기능을 갖춘 의류(Attire)를 출시하고 있다. 과거에는 래시가드 등 여름철 야외 활동을 위한 일부 스포츠 의류에 한정되었던 기능이지만 올해의 경우 아웃도어 및 스포츠는 물론 일반 캐주얼웨어에도 자외선 차단 기능을 더한 스마트한 일상복들이 등장하고 있다.

유니클로가 출시한 ‘UV 프로텍션 웨어’는 재킷과 가디건, 파카, 레깅스 및 모자 등 데일리웨어로 활용할 수 있는 다양한 아이템들로 구성되어 있다. 자외선을 반사 또는 흡수하는 기능성 소재로 만들어져 입는 것만으로 간단하게 자외선을 90% 차단할 수 있다는 것이 특징이다.

심플하고 세련된 디자인으로 아웃도어는 물론 출퇴근, 산책 등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으며, 성인에 비해 피부가 더 민감한 아이들을 위한 키즈베이비 상품도 있다. 대표 상품인 여성용 ‘에어리즘 UV-CUT메쉬 풀짚 재킷’은 자외선으로부터 손등까지 보호해주는 디테일한 소매 디자인과 ‘에어리즘’ 소재가 완성하는 보송보송한 촉감이 특징이다. 남성용 ‘DRY-EX UV-CUT 풀짚 파카’는 전문적인 스포츠 활동을 할 때 입어도 쾌적한 기능성 소재로 만들어 일교차가 큰 요즘 가벼운 아우터로 착용하기 적합하다.

사진=헤지스골프 제공

LF의 골프웨어 브랜드 헤지스 골프도 자외선 차단 기능성 골프웨어 및 용품 시리즈 ‘H-쉴드’를 출시했다. 자외선을 360도로 차단하는 ‘육각캡’ 모자부터 소매에 흡습속건 및 UV 차단 기능성의 냉감 소재를 적용한 티셔츠, 마스크, 손등덮개 등으로 구성됐다. 아웃도어 스포츠 브랜드 컬럼비아는 여성용 ‘백캐스트 워터 쇼츠’와 남성용 ‘로아탄 드리프터 워터 쇼츠’에 자체 개발한 자외선 차단 기술을 적용했다.

뷰티업계에서는 자외선 차단은 물론 스킨케어까지 모두 커버하는 멀티 케어 제품이 각광받고 있다. 한국콜마는 자외선은 물론 미세먼지까지 차단해주는 ‘올인원 자외선 차단제’를 개발했다. 미세먼지를 밀어내는 반발력을 가진 성분을 함유해 미세먼지를 원천 차단하며 피부장벽개선과 보습효과도 제공한다.

사진=닥터자르트 제공

닥터자르트는 유해 광선으로부터 피부를 보호하고, 동시에 피부 진정 효과가 있는 ‘솔라바이옴 앰플, 프라이머, 플루이드, 징크림’ 4종을 선보였다. 미국 NASA 스페이스 바이오 미생물 소재를 적용해 강력한 자외선 차단 기능을 갖췄다.

환경오염에 따른 오존층 파괴로 인한 피부를 보호할 수 있는 더모 선케어 라인으로 이 중 '솔라바이옴 앰플'은 태양에 노출돼 뜨겁고 건조한 피부에 수분 밸런스를 맞춰주는 역할을 한다. 스킨케어와 선케어가 동시에 가능한 제품으로 선 차단 기능은 물론 제품 내 1만ppm의 자르트바이옴이 함유됐다.

사진=프리메라 제공

지속가능성이 화두로 떠오르면서 환경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클린 제품을 선호하는 소비자들이 늘어나고 있다. 이에 환경친화적 자외선 차단제들도 등장하고 있다. 아모레퍼시픽의 뷰티 브랜드 프리메라는 유해 화학성분 대신 논나노 무기 자외선 차단 성분인 징크옥사이드 성분을 사용한 ‘스킨 릴리프 선밀크 위드 리프세이프’를 출시했다.

LF의 여성 화장품 브랜드 아떼는 국내에서 처음으로 동물성 재료를 사용하지 않은 자외선 차단제 ‘비건 릴리프 선케어’를 출시했다.

사진=아떼 제공

비건 화장품 검증 기관인 프랑스 이브와 영국 비건 소사이어티에서 비건 인증을 획득했다. 자외선과 주름 개선, 미백 3중 기능성으로 자외선을 차단하는 멀티 제품으로 뛰어난 자외선 차단효과 뿐만 아니라 탄탄하고 환한 피부로 가꿔준다. 백탁 없이 투명하게 발리는 수분 에센스 질감이 메마른 피부에 산뜻한 수분감을 선사한다.

저작권자 © 싱글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