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검찰총장이 지난 3일 소집한 전국 검사장회의에 참석한 검사장들이 ‘검언유착 의혹’ 사건과 관련해 '추미애 법무부 장관의 수사지휘는 위법 부당하다'는 의견을 내놓은 가운데 윤석열 검찰에 대한 비판적 입장을 견지해온 최강욱 열린민주당 대표가 추미애 장관에게 SNS 조언을 했다.

최 대표는 6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검사장 간담회 발언 취합’ 내용을 공유한 뒤 “법무부장관은 전체 발언이 담긴 회의록을 보고받으신 걸로 안다”며 “만일 그렇지 않다면 이건 또 다른 차원의 하극상”이라고 적었다.

그러면서 추 장관에 “얼마나 많은 검사장들이 발언했길래 ‘대다수 의견’ 내지 ‘공통된 의견’이라 표현했는지, 대다수는 어느 부분이고 공통된 건 어느 부분인지, 실제 저런 주장을 했다면 어떤 근거로 그런 논리를 편 것인지 면밀히 검증, 확인하여 주실 거라 믿는다”고 전했다.

최 대표는 또 “의견을 모아 결의한 것으로 발표하지 못하고, 총장도 시간을 끄는 이유에 대하여는 분명 다양한 의견이 있었을 것”이라며 “그것이 저렇게 단일의견인 것으로 취합되어 공표되었다면 그 과정과 이유 또한 확실히 짚으셔야 할 것 같다”고 강조했다.

이어 “만일 장관의 적법한 지휘에 이렇듯 대다수가 공통하여 저항하는 것이 사실이라면 기한을 정해 장관의 지휘 실행을 명하시고 이에 반하는 행동에 대하여는 직위 고하를 막론하고 즉각 직무배제 후 징계를 하셔야 할 것으로 보인다”고 덧붙였다.

최강욱 대표는 아울러 ‘대검이 윤석열 총장에게 전국 검사장회의 결과를 보고한다’는 내용의 언론 보도에 대해 ‘어느 법률가의 지적’을 인용해 비판했다. 해당 법률가는 “‘대검 기획조정부장’ 등의 자연인이 아니라 ‘대검’이 총장에게 보고한다는 게 무슨 뜻인지 아느냐”며 “대검수장이 총장인데 자기가 자기에게 보고한다는 것이냐”고 꼬집었다.

그는 “맨날 검찰은 이런 식으로 총장을 마치 검찰 일의 당사자가 아닌 중립적이고 특별한 판단자인 것처럼 취급하는데 기자들은 아무런 문제의식 없이 받아 적고만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대검이 보고해야 할 대상인 상급자는 법무부장관이나 대통령 정도가 되어야 한다”며 “총장을 장관에 맞서는 야당총재나 다른 나라 왕처럼 여기는 기자들이 아니라면 이 한심한 보도자료에 대하여 엄중히 비판해야 한다”고 질타했다.

한겨레 신문 역시 7일자 지면을 통해 “윤총장이 수사지휘 거부나 재지휘 요청을 본인의 결단이 아니라 검찰조직의 의견으로 포장해 추진하려는 것 아니냐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며 검찰 내 한 간부의 말을 인용해 “본인이 원하지는 않지만 검찰 내부 의견이 이러니 (장관의) 수사지휘에 불복할 수밖에 없다는 고도의 정무감각 발휘 및 여론전을 펼치는 것”이라고 분석했다.

또 다른 간부 검사는 한겨레와 인터뷰에서 “총장이 한동훈 검사장 감찰을 대검 인권부로 보낸 것부터 잘못됐다. 총장의 불공정 수사지휘를 장관이 바로잡기 위해 이 사건에 한해 총장 지휘권을 배제한 것인데 이를 위법 부당하다는 검사장들 발언을 납득할 수 없다. 이를 검찰 전체의 의견으로 볼 수 없다”고 주장했다.

사진=연합뉴스

저작권자 © 싱글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