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표적인 민중가수 안치환이 진보진영 내부의 기회주의자를 비판하는 내용을 담은 새 노래 ‘아이러니’를 발표했다. 이에 진보권력 위선 비판이라는 보도가 쏟아지자 안치환이 이를 해명했다.

사진=연합뉴스

7일 안치환은 자작곡인 디지털 싱글 ‘아이러니’를 공개했다. ‘아이러니’는 그가 생각하는 정치와 권력에 대한 아이러니를 표현한 곡이다.

이날 한겨레 보도에 따르면 안치환은 ‘아이러니’에 대해 “민중이 촛불을 들고 더 나은 세상을 소망하며 만들어 준 나라에서 권력에 빌붙고 권력에 알랑댄 똥파리들을 보니 ‘아이러니’라는 생각이 들게 됐다”며 “재주는 곰(민중)이 부리는데 돈은 왕서방(기회주의자)이 챙기는 꼴을 비판하고자 노래를 만들었다”고 설명했다.

이 노래가 발표되자 몇몇 언론에서는 ‘안치환이 진보권력의 위선을 비판했다’고 보도했다 이런 보도에 대해 안치환은 “나는 진보진영이 아니라 진보를 참칭하는 기회주의자를 비판한 것”이라며 “가사를 곡해하지 말고 정확히 보라. 나를 진보진영 비판의 도구로 쓰고 있는 보수언론의 보도 행태에 헛웃음만 나올 뿐”이라고 꼬집었다.

그는 이어 “기회주의자는 어디에나 있다. 진보진영 내부라고 해서 그들을 비판하지 않고 덮고 간다면 남들과 다를 게 없다”며 “이 곡은 내 편, 네 편을 가르는 노래가 아니라 옳고 그름에 대한 노래”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싱글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