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인기 호텔은 ‘위생과 방역’ 관리를 철저히 하는 곳이다. 더불어 사회적 거리두기 및 위생방역 수칙을 지키면서 짧은 여행을 떠나 휴식을 취하려는 여행자들이 늘어나고 있다.

사진=스카이스캐너 제공

여행기업 스카이스캐너가 지난 6월 진행한 설문조사에 따르면, 글로벌 여행자가 코로나 이후 숙박시설 예약 시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요소는 ‘위생과 방역’으로 확인됐다. 특히 한국인은 다른 조사 국가들보다 위생이나 방역의 기대치가 높았다.

이는 스카이스캐너가 지난 6월 12일부터 22일까지 총 5개 국가(한국, 영국, 미국, 호주, 싱가포르)에서 2300여 명의 여행자에게 실시한 ‘코로나19 이후 숙박시설 체크리스트’ 설문조사 결과다.

설문에 참여한 5개국 여행객 중 코로나 이후 숙박시설 예약 시 아주 중요한 요소로 ‘위생과 방역’을 꼽은 이들은 전체 응답자의 55%로 ‘가격(48%)’과 ‘위치(45%)’ 앞질렀다. 특히 같은 항목에서 ‘위생과 방역’을 아주 중요하다고 답한 한국인 응답자 비율은 66%로 글로벌 평균인 55%를 크게 앞지른 동시에 설문조사 5개국 중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 ‘수수료 없는 환불·취소 정책’ 여부도 호텔 예약을 결정짓는 중요한 요소로 확인됐다. ‘숙박 예약 시 코로나 이전보다 중요해진 요소’를 묻는 항목에서 ‘수수료 없는 환불·취소 정책’이 더욱 중요해졌다고 답한 이들은 61%로, 1위로 꼽힌 ‘위생과 방역 관리(73%)’에 이어 2위를 차지했다. 같은 항목에서 ‘가격’이 더 중요해졌다고 선택한 이들은 34%에 그쳤으며, 리워드 여부는 여행자의 관심도가 가장 낮은 요소(11%)로 꼽혔다.

한편 같은 항목에서 ‘위생과 방역 관리’가 코로나 이전보다 더욱 중요해졌다고 답한 한국인 여행객은 전체 한국인 응답자의 84%로 5개 국가 중 가장 높은 수치를 기록했다.

‘코로나19 사태 이후 여행 시 숙소 또는 예약 시 달라진 행동’을 묻는 항목에서 응답자의 60%가 ‘호텔 예약 시, 위생 및 방역 관리를 여부를 확인하겠다’고 답했다. 특히 해당 질문에 한국인 응답자의 비율은 73%로 가장 높았으며 뒤이어 ‘체육관, 수영장, 실내 사우나와 같은 공동 편의시설과 공간을 피할 것이다(62.8%)’라고 답했다. 한국인 응답자가 다른 나라 여행자보다 위생·방역 수칙과 사회적 거리두기를 더욱 신경 쓰는 것으로 보인다.

청결과 위생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자 스카이스캐너는 최근 모든 숙박시설의 청결도를 확인할 수 있는 ‘후기’ 기능을 최근 업데이트했다.

저작권자 © 싱글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