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티븐 비건 미 국무부 부장관 겸 대북특별대표가 미국의 남북협력 지지 의사를 전달했다.

사진=연합뉴스(비건 부장관, 이도훈 한반도평화교섭본부장)

8일 비건 부장관은 이도훈 한반도평화교섭본부장과 한미 북핵수석대표 협의를 마친 뒤 서울 도렴동 외교부 청사에서 기자들과 만나 “우리는 남북협력이 한반도에 더 안정적인 환경을 조성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믿는다”고 전했다.

이어 “한국 정부가 북한과 남북협력 목표를 추진하는 데 있어서 한국 정부를 전폭적으로 지지할 것”이라고 밝혔다.

비건 부장관은 자신의 방한 일정에 맞춰 북한 최선희 외무상 1부상 등이 “미국과 대화하지 않겠다”고 한 것에 대해 “북한이 이번 방한에서 우리와 만날 준비가 돼 있지 않다는 성명을 낸 것을 봤다”며 “하지만 우리는 분명히 북한에 방문을 요청하지 않았다”고 말했다.

그는 “나는 트럼프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지난 2년간 여러 만남을 통해 내린 결론으로부터 지침을 받는다”면서 “그 비전은 한반도에 더 견고한 평화를 가져오고 한반도 내 관계를 변혁하고 한반도에서 핵무기를 제거하고 한국 사람들을 위한 더 밝은 미래를 의미한다”고 설명했다.

비건 부장관은 “김 위원장이 이런 사안에 대해 협상할 준비가 됐고 권한이 있는 카운터파트너를 임명하면 북한은 우리가 그 순간 (대화할) 준비가 됐음을 확인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싱글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