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의당이 故 박원순 서울시장 조문 논란과 관련해 입장을 밝혔다.

사진=연합뉴스

13일 김종철 정의당 선임대변인은 MBC 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과의 인터뷰에서 “박 시장이 돌아가시고 나서 당내에서 논의가 많이 있었다. 피해 호소인이 있는 상황에서 고인의 삶이 굉장히 한국 사회에 중요한 족적을 남겼다는 점 두 가지가 양립했다”고 말했다.

그는 “박 시장 조문과 피해 호소인을 보호하는 두 가지 조치를 다 취하는 것. 이것이 공식 입장”이라고 밝혔다.

앞서 정의당 류호정, 장혜영 의원은 박 시장의 성추행 의혹과 관련해 피해자에 대한 2차 가해를 우려해 조문을 하지 않겠다고 밝혔다.

반면 심상정 대표와 정의당 대표를 지낸 이정미 전 의원 등은 조문을 했다. 일부 당원들은 당원게시판에 조문 거부를 비난하는 글을 남긴 뒤 탈당을 하기도 했다.

김 선임대변인은 류호정, 장혜영 의원 조문 거부에 대해 “대부분 조문을 가시지 않았나”라며 “그러다 보니까 피해 호소인으로서는 자기가 원하지 않았던 박 시장이 죽음으로 귀결이 됐는데 그 부분에 대해서 피해 호소인이 더 정신적으로 심각한 상태가 될 수 있다고 판단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그것을 공개적인 형태로 페이스북이나 이런 데에 ‘저는 조문을 죄송하지만 가기가 어렵다’ 이러한 표현을 함으로써 피해 호소인하고 연대하는 마음을 드러낸 것”이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싱글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