故 박원순 서울시장의 영결식이 열린 가운데 처음 아버지 실종 신고를 했던 장녀 박다인씨가 추도사를 전했다.

사진=연합뉴스

13일 박 시장의 딸 박다인씨는 “아버지가 가시는 길에 추모와 애도를 보내주신 모든 분들에게 진심으로 감사드린다. 갑작스러운 서울시 직원 여러분에게도 미안하고 고맙다. 덕분에 저희 가족은 쉽지 않은 시간을 조금씩 견뎌내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아버지가 처음 시장이 되실 때가 기억이 난다. 시민이라는 말이 생소하던 당시, 시민운동가였던 아버지는 정치에 몸담게 됐다. 아버지는 시민의 이름으로, 시민의 힘으로 서울시장이 됐다. 그런 아버지에게 시민과 시민의 삶은 꼭 지켜내야 하는 것이었다”고 전했다.

박씨는 “서울특별시장 박원순은 더 이상 없다. 그 자리에 시민 여러분들이 계신다. 여러분들이 바로 서울특별시장이다”라며 “아버지는 이제 돌아올 수 없는 길을 가셨다. 서울시민이 꿈꾸던 행복한 서울, 안전한 서울, 이제 여러분이 시장으로서 지켜주시길 바란다. 아버지는 보이지 않는 곳에서 우리를 지켜주시리라 믿는다”고 추도사를 이어갔다.

그는 장례식 및 시민분향소를 통해 조문한 시민들에게도 감사의 인사를 전했다. 박씨는 “정말 특별한 조문 행렬이었다. 화려한 양복뿐만 아니라 평범한 작업복을 입은 시민들의 진심어린 조문 덕분에 누구보다 아버지가 기뻐하셨을 것”이라며 “마치 아버지가 ‘오세요 시민여러분, 나에게는 시민이 최고의 시장입니다’라고 말하는 것만 같았다”면서 울먹였다.

이어 “시민들의 모습을 보며 아버지가 정말로 기뻐하시는 것을 느꼈다. 덕분에 저희 가족들도 쉽지 않은 시간을 조금씩 견뎌내고 있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싱글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