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2회 DMZ국제다큐멘터리영화제가 9월 17일부터 24일까지 개최되는 영화제 개막을 앞두고 공식 포스터를 발표했다. 한국전쟁 휴전 후 최초로 비무장지대에 들어가 DMZ를 기록해 온 박종우의 대표 사진을 영화제 포스터로 선정했다.

사진=DMZ국제다큐멘터리영화제 포스터

제12회 영화제의 포스터로 선정된 사진은 한국을 대표하는 다큐멘터리 사진가로서 DMZ를 비롯해 한반도 분단으로 인해 파생된 여러 풍경을 기록해 온 박종우 작가의 ‘비무장지대 DMZ’ 사진집에 실린 작품이다.

포스터의 사진은 밀물이 밀려드는 시간, 저녁노을로 붉게 물든 연평도 해안을 담고 있다. 잔잔한 수면 위로 점점이 이어진 검은 선들이 평화로운 분위기를 자아내지만 설치된 구조물은 ‘용치’다. 용의 이빨이란 뜻을 가진 용치는 적의 침투를 저지하기 위한 장애물로 1970년대 접경지역에 집중 설치됐다. 한국전쟁 70주년을 맞는 올해 한반도에 남아있는 전쟁의 흔적을 보며 다시 한번 평화의 의미를 되새기고자 한다.

제12회 DMZ국제다큐멘터리영화제는 남과 북의 경계를 넘나드는 저 물결처럼 평화의 미래를 기원하는 마음으로 이 사진을 공식 포스터로 선정했다. 지금 여기의 고통은 직면하되 시선은 평화로 향하기를, 그리하여 남과 북을 포함한 세계가 함께 공존으로 나아가기를 희망하는 마음을 담았다.

포스터 그래픽 디자인을 맡은 손재익 디자이너는 한국음반 디자인의 독보적인 작업을 해오며 자우림, 클래지콰이, 어반자카파 등 밴드를 포함해 슈퍼주니어, 몬스타엑스, 우주소녀 등 아이돌까지 다양한 실력파 뮤지션들의 앨범을 디자인했다.

제12회 DMZ국제다큐멘터리영화제는 9월 17일부터 24일까지 고양시와 파주시 일대에서 개최 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싱글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