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기자협회가 故 박원순 서울시장 빈소에서 기자에게 욕설을 한 더불어민주당 이해찬 대표의 직접 사과를 촉구했다.

사진=연합뉴스

13일 한국기자협회는 공식 성명서를 발표하고 “두 사람이 40년 지기로 우정을 쌓아 온 만큼 이 대표의 슬픔이 크다는 것을 모르는 바 아니다. 그러나 이 대표는 집권당을 대표하는 공인이다”며 “기자의 질문에 사적 감정을 개입시켜 과격한 언행으로 대응하는 것은 분명 적절하지 못한 처사였다”고 비판했다.

이 대표는 지난 10일 서울대병원 장례식장에 마련된 故 박원순 서울시장의 빈소에서 조문을 마친 뒤 성추행 의혹 대응 계획을 묻는 기자에게 욕설을 해 사회적 물의를 빚었다.

한국기자협회는 “기자는 국민의 알 권리와 사회 정의를 위해 취재하고 보도한다. 이번 취재 장소가 질문 내용에는 다소 부적절한 곳일 수도 있다”면서도 “하지만 기자가 이런 상황을 고려하면서까지 질문하는 이유는 진영이나 이념의 논리가 아닌 진실을 보도할 책무가 있기 때문이다”고 설명했다.

이 대표에게는 “공인으로서 고인에 대한 명예회복 차원에서라도 당에서 진행되고 있는 상황에 대해 사실 그대로 밝히면 될 일이었다. 그럼에도 저속한 비어를 사용하면서 취재기자에게 모욕을 준 것은 기자들에 대한 명예를 훼손한 것이자 또 다른 비하 발언”이라고 지적했다.

한국기자협회는 강훈식 수석대변인이 앞서 이해찬 대표의 발언을 공식 사과한 것에 대해 “당 대표의 잘못에 수석대변인이 사과를 한 것은 진정성이 의심받을 수 있다. 따라서 우리는 이해찬 대표의 진심어린 사과와 결자해지를 촉구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싱글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