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세계 경제를 뒤흔든 코로나 위기도 국내 모바일 앱 시장의 견고한 성장을 가로막지는 못했다. 모바일 빅데이터 플랫폼 기업 아이지에이웍스가 22일 자사의 데이터 분석 솔루션 ‘모바일인덱스’를 통해 ‘2020 상반기 대한민국 모바일 앱 시장 분석 리포트’를 발표하며 지난 1년간 업종별 성장 추이와 시장의 흐름, 트렌드 현황을 공개했다.

사진=모바일 인덱스 제공

해당 리포트는 올해 6월 한 달간 국내 주요 15개 업종의 모바일 앱 데이터를 지난해 동기간 데이터와 비교 분석했다. 총 15개 업종을 대상으로 일평균 3500만대 17억건에 달하는 안드로이드OS 기기 데이터를 AI 알고리즘에 기반해 분석했다. 그 결과 15개 주요 업종 중 13개 분야가 2020년도 상반기를 강타한 코로나19 위기에도 불구하고 지속적인 성장세를 보인 것으로 나타났다.

올 상반기 가장 큰 폭의 성장세를 보인 분야는 OTT 앱이었다. 넷플릭스는 6월 기준 466만7099명이 이용해 전년 동기 대비 2.5배 급증했다. 웨이브와 티빙 이용자도 같은 기간 각각 2배, 0.5배가량 증가했다.

사진=픽사베이

국내 이용자 수가 가장 많은 앱은 지난달 기준 네이버·구글·다음 등 인터넷 포털 이용자로 3750만명에 달했다. 카카오톡·밴드·인스타그램 등 SNS 앱 이용자(3725만명)가 그 다음으로 많았고 OTT·음원·방송 등 엔터테인먼트 앱(3560만명), 은행·증권 등 금융 앱(3116만명) 이용자 수가 뒤를 이었다.

이어 여행·교통(2663만명), 쇼핑(2363만명), 게임(1984만명), 식음료(1657만명), 도서·참고자료(1517만명), 교육(833만명), 패션·의류(784만명), 모빌리티(520만명), 구인·구직(377만명), 가구·인테리어(233만명), 메이크업(223만명) 순이었다. 모바일 금융앱 이용자가 쇼핑·게임 앱 이용자를 앞지른 것이다.

금융앱에서는 카카오뱅크 월 이용자 수(MAU)가 6월 기준 754만명으로 KB국민은행 스타뱅킹(659만명), NH스마트뱅킹(615만명), 신한 쏠(573만명), 우리은행 우리WON뱅킹(371만명)과 격차를 벌렸다. 배달앱에선 배달의민족 MAU가 지난달 기준 970만명으로 2위인 요기요(493만명)과 격차를 2배 이상 벌리며 압도적 1위를 차지했다.

사진=넷플릭스, 야놀자 로고

음원 분야에서도 멜론이 월 사용자 628만명으로 부동의 1위지만 멜론과 삼성뮤직(510만명), 구글플레이뮤직(474만명) 사용자는 전년 동기보다 줄었다. 반면 플로(203만명)는 전년 동기보다 42%나 증가하면서 새로운 강자로 주목받았다.

코로나19 타격을 받을 것으로 보였던 숙박 앱들도 오히려 전년 대비 상승세를 보이며 선전했다. 야놀자의 지난달 월 사용자수는 167만명, 여기어때는 143만명, 데일리호텔은 46만명이었다. 이 앱들은 전년 동기보다 12%, 16%, 5%가량 사용자 수가 늘었다.

앱 시장 성장은 밀레니얼 세대와 Z세대를 통칭하는 MZ세대의 영향을 받았다. 가장 이용시간이 긴 앱은 유튜브·카카오페이지 등 엔터테인먼트 앱이었고 가장 자주 이용하는 앱은 카카오톡·인스타그램 등 SNS와 커뮤니티 앱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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