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폰 등을 통한 모바일 쇼핑이 급속도로 성장하며 국내 소매판매 20%가 온라인으로 이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온라인 판매액 비중은 7년 만에 2배 이상 늘어 역대 최고를 찍었다.

 

 

21일 통계청에 따르면 올해 1분기 전체 소매판매액은 96조562만9800만원으로 작년 동기보다 4.7% 증가했다. 이 기간 온라인 쇼핑 거래액은 무려 19.6% 증가한 18조2천157억2100만원이었다.

전체 소매판매 대비 온라인 쇼핑 거래액 비중은 19.0%로 관련 통계를 집계하기 시작한 2010년 이래 최고 기록을 썼다. 온라인 쇼핑 거래액 비중은 첫 조사 때인 2010년 1분기만 해도 8.2%에 그쳤다. 하지만 2011년 4분기에 9.0%로 분기 기준으론 처음으로 9%대를 찍고 2016년 1분기 16.6%, 4분기 17.7%를 거쳐 올해 1분기에 19%대로 뛰어올랐다.

전체 소매판매 증가세는 미미했지만 온라인 쇼핑이 빠르게 성장하며 온라인 소매판매액은 내리 두 자릿수 성장률을 유지하고 있다. 2013년 1분기 11.2%로 저점을 찍고 이후 증가 폭을 키워 2016년 3분기 23.2%까지 치솟았다. 올해 1분기에도 19.6%로, 20% 안팎 성장률을 유지하고 있다.

최근에는 모바일 간편결제 시스템이 발달하며 젊은 계층을 중심으로 모바일 쇼핑을 하는 엄지족이 빠르게 늘어나고 있다. 온라인 쇼핑 거래액 중 모바일 쇼핑 비중은 지난 3월 59.0%까지 치솟아 사상 최고치를 새로 썼다. 스마트폰이 많이 보급되면서 모바일 쇼핑이 성장하고, 쇼핑몰에서도 모바일을 강화하기 때문으로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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