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수 겸 뮤지컬배우로 활약중인 서은광이 5∙18민주화운동 정신이 오롯이 담긴 사적을 답사한 브이로그 영상을 공개했다.

31일 뮤지컬 '광주' 측은 서은광의 브이로그 영상을 공개했다.

서은광은 '광주'에서 5∙18민주화운동을 제압하고자 광주에 파견됐지만, 시민들이 겪는 참상을 목도한 후 이념의 변화를 겪는 편의대원 박한수 역을 맡는다. 

공개된 영상에서 서은광은 5∙18민주화운동기록관, 국립5∙18민주묘지 등을 직접 찾아 올바른 역사에 대해 알고자 하는 진정성 있는 마음가짐을 보였다.

또한 5∙18민주화운동기록관의 해설 프로그램에 참여, 1980년 5월 18일부터 27일까지 민주주의 쟁취를 위한 광주 시민들의 발자취를 따라가며 평범한 시민들이 일궈낸 위대한 업적을 마음 깊이 새기기도 했다.

민주주의의 상징곡이 된 '님을 위한 행진곡'을 진중하게 감상하는 모습도 보였다. 김종률이 작곡한 '님을 위한 행진곡'은 5∙18민주화운동 당시 시민군 대변인으로 27일 장렬하게 전사한 윤상원과 그의 동료이자 노동 운동가인 박기순의 영혼결혼식에 헌정된 곡이다. 5월의 추모곡으로 널리 제창되고 있다.

서은광은 “5∙18민주화운동에 대해 기록관과 묘역에 방문하며 공부했는데 너무나 감사하고 뜻깊은 하루였다. 답사를 통해 느낀 것을 뮤지컬 ‘광주’를 통해서 더 많은 분들께 전해드릴 수 있도록 열심히 준비하겠다”고 소감을 밝혔다.

한편 뮤지컬 ‘광주’는 1980년 광주에 편의대원이 존재했다는 전 CIA요원 김용장과 전 보안부대수사관 허장환의 진술을 토대로 픽션을 가미한 창작 뮤지컬이다.

오는 10월 9일부터 홍익대 대학로 아트센터 대극장에서 역사적 초연의 막을 올린다.

사진=라이브 제공

저작권자 © 싱글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