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반기행’ 허영만이 생고사리 조기탕에 감탄했다.

31일 방송된 TV CHOSUN ‘식객 허영만의 백반기행’에는 정겨운 분위기에 이끌리는 순창 38년 노포에 방문하는 강부자, 허영만의 모습이 그려졌다.

사진=TV CHOSUN

허영만, 강부자는 38년된 노포의 분위기에 “우리가 찾던 분위기가 이런 곳이거든”이라고 감탄했다. 강부자는 “이런집이 맛있지 음식은”이라며 “그냥 집이 번드드해서 큰 집은 음식이 맛이 없어”라고 주변을 찬찬히 살폈다.

이렇다 할 메뉴도 없이 ‘아무거나안주’라고 적힌 정겨운 간판부터 웃음이 나오는 이곳. 허영만은 “순창은 육지 아니에요? 근데 웬 생선이 이렇게 많아요”라고 신기해했다. 이어 사장님의 설명에 고사리가 가득 들어간 조기탕을 시켰다.

강부자는 “잘하는 집, 맛있게 하는 집, 제대로 하는 집을 꼭 찾아가서 먹어요”라고 밝혔다. 이 사이 즉석에서 깻잎에 간장을 무쳐내는가 하면 찐호박잎에 가지, 칠게무침 등 소박해 보이지만 손맛이 없으면 도전하기 힘든 찬들이 연이어 상 위에 올라왔다.

냉철한 허영만과 강부자의 평가에 사장님은 짐짓 당황하는 듯 했지만 생고사리 조기탕을 내왔다. 봄에 순창 인근에서 채취했다는 고사리에 “부드럽다는 표현으로는 모자란다 야들야들하다”라고 말했다.

대하에 미더덕 등이 들어가 시원함이 배가 된 국물에 허영만은 “잘 끓였네”라며 “나는 도 조기국물이 이렇게 구수한 건 처음이네”라고 평가했다.

저작권자 © 싱글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