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마이크로소프트(MS)의 중국 동영상 공유 플랫폼 틱톡 인수와 관련해 틱톡 모기업 바이트댄스가 매각할 경우 수익 일부를 미국 정부에 지불해야 한다고 압박했다.

로이터=연합뉴스

3일(현지시각) 로이터통신에 따르면 트럼프 대통령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태스크포스(TF) 브리핑에서 기자들과 만나 틱톡의 미국 내 사업을 MS에 매각할 경우 매각 수익의 큰 비율을 미국 재무부가 받아야 한다고 말했다.

트럼프는 또 9월 15일까지 인수 협상을 마무리하지 못할 경우 미국에서 틱톡 서비스는 금지될 것이라고 선언했다. 틱톡을 인수할 땐 지분 전부를 매입해야 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현재 마이크로소프트(MS)가 중국 모회사인 바이트댄스와 틱톡 인수 협상을 진행하고 있다. 트럼프 대통령은 처음에 틱톡 인수를 반대했지만 사티아 나델라 MS 최고경영자(CEO)와 대화 후 협상 승인 입장을 내놓았다.

CNBC에 따르면 트럼프 대통령은 “이번 거래는 마치 건물주와 세입자가 맺는 계약과 어느 정도 유사하다”며 “임대 계약을 맺을 때 세입자가 건물주에게 웃돈을 지불하지 않느냐”고 전했다.

이어 “미국 정부가 없었다면 그들은 아무 것도 건지지 못했을 것”이라며 “미국은 일정 금액을 받을 권리가 있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싱글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