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향에 따른 소비가 늘어난 요즘, 제품의 품질 못지 않게 패키지 디자인의 역할이 더욱 커지고 있다. 시각적 즐거움까지 고려한 유통업계 패키지 제품을 알아본다.

# 한정판으로 매력 UP, 코카-콜라 2020 여름 한정 ‘썸머 패키지’

코카-콜라는 최근 뉴노멀 시대의 여름을 맞이해 ‘코카-콜라 썸머 패키지’ 3종을 한정 출시했다. 특유의 시그니처 컬러인 빨간색 바탕과 대비되는 흰색의 로고와 아이콘은 심플하면서도 강렬한 짜릿함을 선사한다. 패키지 하단에는 여름을 상징하는 마린 스트라이프 포인트로 시원하고 경쾌한 느낌을 강조한다.

특히 이번 썸머 패키지는 새로운 뉴노멀 일상 속에서 맞이한 여름을 감각적으로 디자인에 담아 특별함의 가치를 높였다. 멀리 떠날 수 없는 물리적 제약이 존재하는 올 여름을 즐겁게 보낼 수 있도록 도심 속 썸머 트립을 콘셉트로 했다. ‘홈시네마’ ‘피크닉’ ‘캠핑’을 상징적으로 패키지에 담아냈다. 새로운 여름 일상을 나기 위한 3가지 방법을 텐트, 바비큐 그릴, 무비 슬레이트 아이콘으로 심플하게 구현해 직관적 이해도를 높였다. 

한편 특별 제작된 테마별 굿즈 패키지를 증정하는 ‘코카-콜라 한정판 굿즈 증정 이벤트’도 진행 중이다. 해당 이벤트는 오는 8월 31일까지 코카-콜라 모바일 어플리케이션 코-크플레이에서 참여할 수 있다.

# 세계로 뻗어나간 콜라보 패키지! 일동후디스 X 드림웍스, 동원F&B X 마이크 카롤로스

최근 글로벌 캐릭터, 아티스트와의 협업을 통해 색다른 매력을 더한 제품들이 등장하고 있다.

일동후디스는 영유아 어린이 제품 12종에 세계적인 영화제작사 드림웍스의 캐릭터를 담은 패키지를 선보였다. 패키지 속 ‘쿵푸팬더’ 캐릭터는 역동적인 무술 동작을 뽐내는가 하면 ‘슈렉’의 고양이 캐릭터는 특유의 사랑스러운 눈빛을 발사하는 등 톡톡 튀는 매력이 돋보인다. 아이들이 가장 좋아하는 대표 간식과 캐릭터의 만남으로 어린이 입맛뿐만 아니라 상상력까지 자극하며 인기를 끌고 있다.

동원F&B의 ‘동원참치 아트캔’은 글로벌 팝아트 작가와 컬래버레이션을 통해 새로운 패키지를 선보인 예다. 글로벌 팝아트 작가 마이크 카롤로스가 그린 세계 각국의 랜드마크를 동원참치 패키지에 적용했다. 자유의 여신상, 에펠탑 등 각국을 대표하는 상징물을 단순하면서도 개성 넘치는 화법으로 표현했다. 올해 설 선물세트 한정판으로 판매했던 ‘아트 콜라보레이션 선물세트’ 구성품이었으나 소비자의 관심도가 높아짐에 따라 최근 전격 정식 출시됐다.

# 요즘은 속보이는 게 대세야! 풀무원녹즙 ‘클렌즈랩 프로그램’

친환경 가치를 패키지에 반영함으로써 가치 소비를 지향하는 소비자들의 마음을 사로잡고 있다. 

풀무원녹즙이 최근 디자인 우수성과 친환경 포장 기술 등으로 한국패키지디자인협회 상을 수상한 클렌즈 음료 ‘클렌즈랩‘ 3종(Green, Red, Yellow)도 건강하고 신선한 제품 콘셉트에 친환경 가치를 담은 좋은 사례다. 

‘클렌즈랩‘ 3종은 과일과 채소의 영양만으로 효율적 영양 공급을 돕는 클렌즈 제품의 특징을 패키지에 트렌디하게 담아냈다. 제품 원료의 컬러감(녹색, 빨간색, 노란색)과 신선함을 소비자가 그대로 느낄 수 있고 재활용이 용이한 투명 용기와 물에 잘 녹아 쉽게 분리되는 수분리 라벨을 적용했다.

사진=각 사 제공

저작권자 © 싱글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