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로 인해 확산된 ‘언택트 채용’에 대해 구직자 대다수는 코로나 안정화 이후에도 자리잡을 것이라고 내다보고 있었다.

취업포털 인크루트가 지난달 29일부터 이달 4일까지 올 상반기 구직경험자 487명을 대상으로 언택트 채용 경험여부에 대해 조사한 결과다.

이들 가운데 언택트 채용을 경험해 본 비율은 75.4%로 집계됐다. 가장 많이 접한 언택트 전형으로는 △‘화상면접’(50.6%)으로, 절반에 달했다. 언택트 채용을 실시한 구직자 2명 중 1명 꼴로 화상면접을 실시했다고 볼 수 있다. 이어서 △‘인적성 검사, 온라인필기시험’(20.3%) △‘AI면접’(19.8%) 순으로 집계됐다.

언택트 채용을 접한 구직자들의 반응을 긍ㆍ부정으로 나누어 살펴보았다. 그 결과 △‘긍정’(65.6%)또는 ‘생각보다 편리했다’라는 비율이 △‘부정’(34.4%) 또는 ‘생각보다 불편했다’는 입장보다 약 2배 가량 높게 나타났다. 언택트 채용 후기에 대해 구직자 3명 중 2명이 ‘좋아요’를 누른 것.

편리했던 이유로는 △‘교통비, 복장 등 별도의 면접준비 비용을 줄일 수 있었음’(31.7%)이 가장 컸고 이외 △‘감염 우려를 줄일 수 있어서’(25.8%) △‘기존 전형보다 간소화 돼 시간이 덜 듦’(23.9%) △‘개인 컨디션에 맞춰 (시간·장소 등) 응시환경을 선택할 수 있어서’(18.0%) 등이 꼽혔다.

구직자들은 시간과 비용 절감, 본인이 응시환경을 선택할 수 있다는 점을 언택트 채용의 장점으로 꼽은 것. △’신입 구직자’(63.4%)에 비해 △’경력 구직자’(70.2%)에게서 보다 높은 선호를 받은 이유 역시 이 때문일 것으로 유추할 수 있다.

반대로 불편했던 이유도 확인됐는데 이는 크게 두 가지로 구분됐다. 첫 번째는 △‘웹캠, 마이크 등 따로 면접환경을 만들어야 해서 번거로움’(31.4%) 및 △‘통신 장애 등 채용과정 중 변수가 있었음’(22.3%) 등 비대면 환경으로 야기된 불편함이었다면, 두 번째는 △‘면접관의 느낌이나 질문 의도를 파악하기 어려웠음’(22.3%) △‘기존 준비해왔던 취업준비와 다르기 때문에 어려움을 겪음’(23.2%) 등 비대면 커뮤니케이션방식에서 비롯됐다.

이렇듯 언택트 채용에 대해 호불호가 갈렸지만 구직자 대부분은 언택트 채용이 앞으로도 자리를 잡을 것으로 내다보고 있었다. 코로나 안정화 이후에도 언택트 채용이 확산될 것으로 예상하는지 묻는 질문에 구직자 90.6%가 △‘그렇다’고 답했기 때문이다.

저작권자 © 싱글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