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같이 무더위가 이어지는 시기에는 집중력을 잃기 쉽다. 일과 공부 능률이 떨어지고 결국 목표를 이루지 못하는 경우도 생긴다. 이럴 때 집중력을 유지하려면 어떤 음식을 먹는 게 좋을까. 미국의 건강 정보 사이트 ‘헬스닷컴’이 소개한 건강에도 좋고 집중력도 향상시키는 식품 7가지를 알아보자.

 

‣ 물

하루를 시작할 때 신선한 물 한잔이면 충분하다. 미국 뉴욕의 영양학자 신디 무스타파는 “체내에 수분이 부족하게 되면 피로감을 느끼게 된다”며 “이때 카페인이 든 커피나 에너지 드링크를 마시게 되면 수분을 더 빼앗기게 돼 점점 더 피로하게 된다”고 말한다. 무엇보다 먼저 약 300cc정도의 물을 마시는 게 좋다. 맹물만 마시기가 그럴 때는 레몬 등을 첨가해 먹으면 된다.

 

‣ 블루베리

맛이 좋을 뿐만 아니라 항산화제가 풍부하게 들어있는 블루베리는 기억력을 향상시키는 효능이 있다. 2010년에 나온 한 연구에 따르면, 2개월 동안 매일 블루베리 주스를 마신 사람들은 기억력 테스트에서 크게 향상된 성적을 보였다.

 

‣ 연어

연어에는 오메가-3 지방산이 많이 들어있다. 오메가-3 지방산은 뇌세포를 재건하고 인지력 감퇴를 늦추며 기억력과 관련 있는 뇌의 시냅스를 강화시키는 효능이 있다. 또한 연어에 들어있는 단백질에는 뇌의 집중력과 예리함을 유지시키는 데 필수적인 아미노산이 들어있다.

 

‣ 녹차

카페인을 너무 많이 섭취하면 두통이 일어나 집중력을 망칠 수 있다. 녹차는 커피의 대안으로 환영받고 있다. 녹차는 일반 커피보다 카페인 함량이 적다. 정신을 깨워주는 카페인이 적당히 들어있을 뿐만 아니라, 아미노산의 일종인 테아닌이 함유돼 있어 두뇌 균형을 맞춘다. 테아닌은 정신적인 각성과 집중력을 향상시키는 효능이 있다.

 

‣ 바나나

2008년에 나온 한 연구에 따르면 시험 전에 바나나를 먹은 학생들은 먹지 않은 학생들보다 훨씬 좋은 성적을 거둔 것으로 나타났다. 단당류인 바나나는 체내에서 빨리 에너지로 바뀌어 활력을 전달한다. 또한 뇌와 심장 기능을 활성화시키는 데 꼭 필요한 미네랄인 칼륨이 풍부하게 들어있다.

 

‣ 시금치

뽀빠이가 사랑하는 시금치는 흔히 ‘두뇌 식품’으로 알려져 있다. 그 이유는 시금치에는 루테인과 엽산, 베타-카로틴이 풍부하게 들어있기 때문이다. 이 영양소들은 치매를 예방하는데 큰 역할을 한다고 알려져 있다. 때문에 신경학자들은 일주일에 적어도 세 번 시금치를 먹으라고 권장한다.

 

‣ 달걀

달걀에는 오메가-3 지방산 계열의 고도불포화지방산인 DHA가 많이 들어있다. DHA를 적당히 섭취하면 기억력과 기분에 좋은 효과를 준다. 또 달걀에는 콜린이 들어있는 데 이 화합물은 뇌 세포막을 건강하게 유지하는 데 도움을 준다.

 

사진=Pixabay.com

 

 

저작권자 © 싱글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