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계 사정 악화와 집밥, 홈술 확산으로 숙박·음식점 시장 불황이 깊어지고 있다.

29일 통계청에 따르면 지난달 숙박·음식점업 서비스업 생산은 1년 전보다 4.0% 감소했다. 숙박·음식점업 서비스업 생산이 감소했다는 것은 매출이 계속해서 뒷걸음질 칠 정도로 업황이 좋지 않다는 의미다.

 

 

숙박·음식점업 서비스업 생산은 전년 같은 달 대비 성장률 기준으로 지난해 9월(-1.6%)부터 10개월 연속으로 마이너스를 기록했다. 2000년 관련 통계를 작성한 이래 숙박·음식점업 서비스업 생산이 이렇게 오랜 기간 연속으로 감소한 적은 없었다.

숙박·음식점업은 한일월드컵 전후인 2000년대 초반만 해도 5∼11%대 성장을 거듭했고 2000년대 중후반에도 플러스 성장하는 때가 더 많았다. 하지만 박근혜 정부 시절인 2015년 6월부터 2016년 1월까지 8개월 연속 마이너스 성장했고 이후 플러스, 마이너스 성장을 거듭하더니 지난해 하반기부터 내리막길을 걷고 있다.

세부 업종별로 보면 지난해 8∼9월부터 감소세가 뚜렷하다. 음식점업 서비스업 생산은 지난해 9월 -1.8%를 기록하고서 지난달 -3.9%까지 역시 10개월 연속 하락했다. 주점업 및 비알콜음료점 생산은 지난달 2.5% 감소, 지난해 8월부터 쭉 역성장했고 숙박업 역시 지난해 9월(-0.1%) 마이너스 성장세로 내려앉은 뒤 지난달(-5.5%)까지 계속해서 줄었다.

경기가 좋지 않은 탓에 가계가 놀러 가지 않고 외식 대신 집밥, 홈술로 전환하고 있기 때문으로 분석된다. 실제 음식점업 생산은 감소하고 있지만 식재료 소비는 늘어나고 있다.

음식료품 소매판매는 지난달 2.9% 늘어나는 등 올해 3월부터 4개월 연속 증가했다. 최근 1년(지난해 7월∼올해 6월) 사이로 확장해서 보면 음식료품 소매판매는 작년 9월(-0.8%), 올해 2월(-12.6%)을 제외하고 매달 플러스 성장했다.

다른 업종보다 특출한 기술이나 큰 자본이 필요하지 않아 자영업자들이 쉽게 진출해 시장이 포화상태에 이르렀다는 점도 숙박·음식점업의 부진으로 이어지는 것으로 보인다. 숙박·음식점업의 부진은 고용 저하로 이어질 수 있다는 점에서 우려를 낳고 있다.

사진= YTN뉴스 제공

 

 

저작권자 © 싱글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