덱스터스튜디오가 한국문화재재단이 주관하는 ‘소대헌 활용 실감형 문화유산콘텐츠 제작 및 보급사업’에 선정됐다.

사진=덱스터스튜디오 제공

이번 프로젝트는 국가민속문화재 제290호로 지정된 대전 소대헌·호연재 고택의 공간과 조선시대 3대 여류문학가인 호연재 김씨 스토리를 연계하여 조선시대 생활 문화와 일상을 체험할 수 있는 스토리가 담긴 실감형 콘텐츠를 개발하는 사업이다.

덱스터스튜디오는 이번 프로젝트에서 ICT시각화를 담당한다. 볼류매트릭 캡쳐를 활용하여 공간에 최적화 된 증강현실(AR) 콘텐츠, 미디어 파사드, 프로젝션 맵핑, ASMR콘텐츠 등을 구현해 문화재 공간을 찾은 관광객들에게 융복합 문화유산 체험을 제공할 예정이다.

덱스터스튜디오가 선정된 이번 사업은 올해 12월까지 진행된다. 덱스터스튜디오와 문화유산 실감콘텐츠 선도기업인 문화유산기술연구소가 컨소시엄을 맺어 공동으로 참여한다. 이번 사업은 5G 초연결 시대에 미디어 기술의 확산과 콘텐츠 향유 방식의 획기적인 전환에 따라 전국에 분포한 다양한 지역문화유산 공간의 가치를 새롭게 창출하고, 문화재의 공간-전통-문화를 연결하는 실감형 콘텐츠를 개발함으로써 문화유산 현장으로 보다 많은 관광객들의 방문을 유도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현재 문화재청은 2020년 4대 전략 목표인 ‘문화유산 미래역량 강화’ ‘포용하고 함께하는 문화유산 향유’ 실현의 일환으로, 전국에 분포한 고택종갓집들을 대상으로 첨단 ICT기술을 접목한 실감 관람 서비스를 개발해 매력적인 지역관광자원으로의 육성을 도모하고 있다. 충청권의 대표적인 사대부 고택인 소대헌, 호연재 공간을 필두로 ICT관람 서비스를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저작권자 © 싱글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