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시즌 UEFA 챔피언스리그, 유로파 리그에서 잉글리시 프리미어리그(EPL), 스페인 프리메라리가 팀을 더 이상 볼 수 없게 됐다. EPL과 라리가가 유럽 클럽 대항전에서 전멸한 가운데 프랑스 리게앙이 ‘파머 리그’라는 오명을 벗을 기회를 잡았다.

AP=연합뉴스(맨체스터 시티 꺾은 리옹 선수들)

올시즌 챔피언스리그는 단판전의 짜릿함을 보여줬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여파로 8강전부터 포르투갈에서 단판전이 펼쳐졌고 이는 예상밖의 결과들을 낳았다.

파리 생제르맹은 아탈란타를 상대로 경기 종료 5분을 남겨놓고 0-1을 2-1로 뒤집었다. 황희찬 소속팀 라이프치히는 최근 준우승 2번을 기록한 아틀레티코 마드리드를 제압했다. 바이에른 뮌헨은 리오넬 메시가 버티는 바르셀로나를 8-2로 완파했고 리옹은 맨체스터 시티를 3-1로 꺾으며 이변을 연출했다. 특히 리옹은 16강에서 세리에A 우승팀 유벤투스도 제압했다. 이 팀이 올시즌 리게앙 7위팀인 걸 감안하면 이변이 아닐 수 없다. 

4강전은 파리 생제르맹과 라이프치히, 바이에른 뮌헨과 리옹의 대결로 압축됐다. 독일 분데스리가 2팀(뮌헨, 라이프치히)과 프랑스 리게앙 2팀(파리, 리옹)이 살아남은 것이다. 이른바 ‘독프전쟁’이 발발했다. EPL, 라리가 팀이 챔피언스리그 4강에 오르지 못한 건 24년 만의 일이다.

AP=연합뉴스(아탈란타 제압한 파리 생제르맹)

유로파 리그 상황도 마찬가지다. 현재 4강전이 진행 중인 유로파 리그에서는 세비야가 맨체스터 유나이티드를 2-1로 꺾으며 결승에 안착했다. 맨유의 패배로 EPL 팀은 챔피언스리그, 유로파 리그에서 전멸했다. 세비야는 두 대회 유일한 라리가 팀으로 생존했다. 리옹이 맨시티를 꺾었을 때 파리의 공격수 킬리앙 음바페가 “파머 리그”라는 트윗을 달아 리옹의 승리를 축하했다. 그가 같은 리그 경쟁팀이지만 리옹을 축하한 건 파리와 리옹이 ‘파머 리그’라는 오명을 씻을 기회를 만들어줬기 때문이다.

‘파머 리그’는 상대팀이 쉽게 이길 수 있는 리그를 말한다. 프랑스 리게앙은 그동안 4대 리그(EPL, 라리가, 분데스리가, 이탈리아 세리에A)에 끼지 못했다. 리게앙 팀의 마지막 챔피언스리그 우승은 1993년 마르세유가 마지막이며 결승에 오른 팀은 2003-2004시즌 AS모나코가 끝이다. 최근 몇 년간 천문학적인 돈을 투자했던 파리는 이번 시즌 26년 만에 챔피언스리그 4강에 오르게 됐다.

반면 EPL과 라리가 팀은 최근 10년간 챔피언스리그를 지배했다. 2010-2011시즌 바르셀로나, 2011-2012시즌 첼시, 2013-2014시즌 레알 마드리드, 2014-2015시즌 바르셀로나, 2015-2016시즌부터 3연속 레알 마드리드, 2018-2019시즌 리버풀까지 10년 사이 9번을 EPL, 라리가 팀이 우승했다. 이에 이번 시즌 EPL, 라리가 팀의 4강 진출 실패는 충격으로 다가올 수밖에 없다.

AP=연합뉴스(바이에른 뮌헨에 패한 바르셀로나의 리오넬 메시)

그렇다고 해서 리게앙이 발전했다고 100% 확신할 순 없다. 중요한 건 꾸준함이다. 올시즌 챔피언스리그는 8강부터 단판 중립경기라는 변수가 있었고 리게앙은 코로나19 여파로 다른 리그에 앞서 조기 종료했다. 경기 감각은 떨어질 수 있어도 체력적으로는 다른 팀보다 앞설 가능성이 높았다. 다음 시즌에도 리게앙 팀들이 올시즌과 같은 성적을 낸다면 EPL, 라리가도 경계하지 않을 수 없다. 일단 파리와 리옹에겐 구단 첫 챔피언스리그 트로피 ‘빅 이어’가 필요하다.

4강에 오른 네 팀 중 유력한 우승 후보는 바이에른 뮌헨이다. 뮌헨은 바르셀로나를 8-2로 완파했다. 바르셀로나가 8실점하며 패한 건 1940년대가 마지막이다. 어마어마한 공격력을 뽐내는 뮌헨도 단판전의 희생양이 되지 말란 법은 없다. 토너먼트 단판 중립경기는 그 누구도 결과를 예측할 수 없다. 기적을 보여준 파리, 리옹이 리게앙의 자존심을 걸고 ‘파머 리그’의 오명을 씻어낼 수 있을지 주목할 필요가 있다. 

저작권자 © 싱글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