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바고용주의 과반수 이상이 ‘올해 하반기 알바 직원을 채용할 계획이 있다’고 답했다.

알바몬이 아르바이트 직원을 고용하는 사업주 957명을 대상으로 ‘올해 하반기 알바 직원 채용 계획’에 대해 설문조사를 진행한 결과 응답자의 과반수 이상인 65.6%가 ‘알바 직원을 채용할 것’이라 답했다. ‘채용하지 않는다’는 응답자는 12.6%에 그쳤고, 21.7%는 ‘미정’이라 답했다.

하반기에 알바 직원 채용을 계획하는 이유 중에는 ‘알바 직원을 유지해야 하기 때문’이라는 답변이 복수선택 응답률 57.0%로 가장 높았다. 알바 직원이 그만 둘 경우 대체인력을 채용해야 하기 때문이라는 것이다. 그리고 다음으로 △일이 많아서 기존 알바직원 외에 더 채용할 계획(36.5%) △사업확장으로 새로운 업무를 해야 할 알바직원이 필요해서(21.5%) 순으로 답변이 높았다.

반면 하반기에 알바 직원을 채용하지 않는 이유 중에는 ‘사업이 어려워서 기존 알바직원의 수도 줄일 계획’이라는 답변이 복수선택 응답률 67.8%로 가장 많았고, 이어 ‘일이 적어서 기존 알바직원을 모두 내보내고 있다(27.3%)는 답변도 다음으로 많았다.

하반기에 채용할 알바직종 중에는 ‘음식점서빙/주방보조’가 가장 많았다. 하반기 채용계획이 있는 알바직종을 조사한 결과, ‘음식점서빙/주방보조’가 복수선택 응답률 38.1%로 가장 많았고, 이어 ‘매장관리/판매직’이 36.9%로 다음으로 많았다. 이외 △바리스타(11.8%) △고객상담/TM(11.0%) △기타서비스(10.8%) △사무보조(9.7%) 순으로 많았다.

하반기에 채용할 알바 직원의 급여 기준으로는 ‘시급’을 꼽은 기업이 46.3%로 가장 많았고, 이어 ‘월급’을 꼽은 기업이 41.1%로 다음으로 많았다. ‘일급(5.9%)’이나 ‘주급(6.7%)’은 상대적으로 적었다.

저작권자 © 싱글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