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바생들은 어떤 '진상 손님'에게 상처를 받았을까. 

아르바이트포털 알바몬이 7월 28일~8월 3일 동안 알바생 2507명을 대상으로 매너손님 및 비매너 손님에 대해 설문조사를 실시했다. 설문 결과 93%의 알바생이 손님의 비매너로 상처를 받은 경험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알바생이 상처받은 손님의 비매너 1위는(*복수응답) △야! 알바! 등 반말로 명령하듯 말할 때(54.2%)로 나타났다. 이어 △돈이나 카드를 던지거나 뿌리듯이 줄 때 (32.6%), △알바생 권한 밖의 일을 요구할 때(28.2%), △자기가 실수해 놓고 무조건 사과하라고 할 때(24.7%), △트집잡아 화풀이 할 때(15.6%) 등의 비매너로 알바 중 상처를 받은 경험이 있다고 응답했다.

반면 84.9%의 알바생이 알바 중 손님의 매너에 감동받은 적이 있다고 응답했다. 알바생이 가장 감동받은 손님의 매너는(*복수응답) △내가 건넨 인사를 상냥하게 받아줄 때(47.4%)로 밝혀졌다. 이어 알바생들은 △나의 서비스에 감사함을 표할 때 (46.7%), △실수해도 이해해주고 기다려 줄 때(36.5%), △힘들지 않냐고 걱정해 줄 때(15.5%), △손님이 있던 자리가 깔끔할 때(14.8%) 등의 매너에 감동 받았다고 응답했다.

이어 알바몬이 알바를 시작한 것을 잘했다고 생각한 적이 있냐고 묻자 91%의 알바생이 △’그렇다’고 응답했다. 알바를 시작한 것을 잘했다고 생각한 순간은(*복수응답) △월급을 받았을 때(67.3%), △통장 잔고가 쌓여갈 때(25.5%), △부모님께 용돈이나 선물을 사드렸을 때(23.4%) 등 주로 금전적인 부문에서 만족감을 느끼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어 △일이 손에 익어서 뿌듯할 때(21%), △손님으로부터 고맙다는 인사를 받을 때(19%) 등의 순간에서도 알바를 시작한 것을 잘했다고 생각한다고 답했다.  

사진=알바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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