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들 같은 감성과 취향을 지닌 어른을 뜻하는 키덜트족이 확산하자 캐릭터가 중요 마케팅 수단으로 부상 중이다. 각종 업계에서 캐릭터 활용 상품을 선보이고 있는 요즘, 금융업계 또한 캐릭터 마케팅에 동참하는 추세다. 카카오프렌즈, 라인프렌즈 등 유명 캐릭터를 활용한 체크카드 상품들이 키덜트족을 중심으로 젊은 직장인들 사이에서 선풍적인 인기를 얻고 있다.
 
 
카카오뱅크 카카오프렌즈 체크카드
 
지난달 27일 출범한 한국카카오은행(카카오뱅크)가 영업 13일 만인 8일 신규 계좌 개설 건수 200만좌를 돌파했다. 카카오뱅크의 돌풍적인 인기에는 카카오프렌즈 캐릭터를 활용한 체크카드의 힘 역시 컸다. 고객을 연결하는 매개체인 카카오프렌즈 체크카드 신청건수는 지난 3일 100만을 돌파한데 이어 이날 오후 2시 기준 141만장을 기록했다.
 
체크카드 종류별 발급비율은 카카오프렌즈 인기 캐릭터인 라이언이 가장 많았다. 체크카드 발급 비율은 라이언 55%, 어피치 18%, 무지 12%, 콘 9%, 캐릭터 없는 카드가 6% 순서였다.
 
 
케이뱅크 라인프렌즈 네이버페이 체크카드
 
케이뱅크도 이달 중순경 라인프렌즈 캐릭터를 활용한 '네이버페이 체크카드'를 출시한다. 라인프렌즈는 글로벌 메신저 ‘라인(LINE)’의 테마 캐릭터로, 카카오프렌즈 못지 않은 인기를 끌고 있다. 네이버페이 체크카드는 오는 13일까지 사전예약을 받고 있으며, 케이뱅크 신규고객은 물론 기존고객 누구나 신청 가능하다. 
 
또한 신규고객이라면 사전예약 기간에 케이뱅크 계좌를 개설하고 9월 30일까지 카드발급을 완료하면 익월 네이버페이 포인트 5000원이 지급된다. 사전예약은 네이버페이 이벤트 페이지에서 ‘체크카드 사전예약하기’ 메뉴를 통해 진행할 수 있으며, 카드 발급 시 디자인 기본형 1종 또는 캐릭터형(브라운, 코니, 초코, 샐리) 4종 가운데 선택할 수 있다.
 
 
KB국민 청춘대로 톡톡카드
 
KB국민카드는 지난달 디자인 그룹 스티키몬스터랩과 손잡고 레드몬, 빅몬, 버드몬 등 인기 캐릭터를 입힌 ‘KB국민 청춘대로 톡톡카드’를 선보였다. 젊은 고객층을 위한 다양한 혜택을 담은 비대면 발급 전용 상품으로 각 캐릭터들이 커피숍, 패스트푸드점, 지하철 등에서 카드의 다양한 혜택을 즐기고 있는 모습을 재치 있게 표현했다. 
 
'KB국민 청춘대로 톡톡카드'는 전월 이용실적이 30만원 이상이면 스타벅스 50%, 패스트푸드점 20%, 간편결제 10%, 대중교통·택시 및 이동통신요금 자동납부 10% 할인 혜택을 준다.
 
 
SC제일은행 마블&디즈니 체크카드
 
SC제일은행도 지난 4월을 시작으로 향후 5년간 디즈니와 마블 콘텐츠를 활용한 다양한 체크카드와 통장을 선보인다. 그 첫 단계로 아이언맨과 캡틴 아메리카 캐릭터 디자인의 마블 체크카드와 통장 그리고 디즈니 ‘미녀와 야수’ 체크카드와 통장을 선보였다. 특히 아이언맨, 캡틴아메리카 등 마블 캐릭터가 새겨진 체크카드와 통장을 발급해 발급량이 50%나 늘었다고 전해진다.
 
 
사진 = 각 사 제공
저작권자 © 싱글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