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계청 조사에 따르면 지난해 전체 가구 중 1인가구가 30.2%를 차지해 주류 가구형태임을 다시금 입증했다. 나홀로족이 주요 소비층으로 성장한 데다 집밥과 홈파티가 대세인 만큼 주방·가전용품 업계에서는 이들의 라이프스타일을 고려해 공간 효율성부터 디자인, 기능성을 두루 갖춘 제품을 선보이고 있다.

사진=락앤락 제공

생활용품 기업 락앤락이 지난달 출시한 ‘데꼬르 IH 시리즈’는 차별화된 색상과 디자인으로 시선을 끌고 있다.

기존 쿡웨어서는 볼 수 없던 크림 아이보리와 민트, 빈티지 옐로우와 로얄 네이비까지 총 4가지 컬러와 복고 감성을 자극하는 디자인을 갖췄다. 원하는 구성과 색상으로 자신만의 쿡웨어 세트를 조합할 수 있는 점이 특징이다. 매일 사용하는 주방용품을 라이프 스타일에 맞춰 선택할 수 있는 만큼 편의성을 중시하는 1인가구에게 안성맞춤이다.

특히 화사한 빈티지 옐로 색상의 22cm 쁘띠웍과 산뜻한 민트 색상의 18cm 편수냄비는 한끼 식사를 준비할 때 간편히 사용하기 좋을 뿐 아니라 세련된 디자인으로 그대로 테이블 세팅까지 할 수 있다. 작은 사이즈로 공간 효율성이 우수하며 주방에 두었을 때 인테리어 효과까지 선사한다.

더불어 사용자 편의를 돕는 기능성으로 요리를 한층 손쉽게 도와준다. 부침요리를 주로 하는 프라이팬과 웍에는 음식이 잘 눌어붙지 않는 티타늄 코팅을, 냄비에는 염분에 강한 세라믹 코팅을 적용해 편의성을 높였다. 또한 바닥 면적을 극대화해 인덕션에서는 40% 높은 열효율을 자랑하고 과불화옥탄산 및 과불화옥탄술폰산 불검출로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다.

사진=제니퍼룸 제공

소용량 밥을 짓는 1인가구의 특성을 고려해 밥솥도 미니사이즈로 출시되고 있다. 소형 주방가전 전문 브랜드 제니퍼룸의 ‘마카롱 밥솥 플러스’는 손바닥 한뼘 정도인 19cm 높이에 약 1.5kg의 무게를 지닌 미니 압력밥솥이다. 덕분에 생활 공간이 크지 않은 1인가구의 집에 두기에 부담이 없으며, 제품명처럼 마카롱을 연상시키는 둥근 형태에 핑크, 화이트, 블랙 등 세련된 컬러를 적용해 디자인을 중시하는 소비자의 니즈를 만족시킨다.

최대 3인분까지 밥을 지을 수 있는 제품으로, 매일 갓 지은 밥을 건강하게 챙겨먹을 수 있다. 10시간 스마트 예약 기능도 갖춰 원하는 시간에 밥을 준비하기에도 편하다. 가벼운 터치 방식으로 작동이 간편하고, 내부 밥솥에는 물 조절 수위가 새겨져 초보자도 쉽게 사용할 수 있다.

사진=SK매직 제공

최근 필수가전으로 손꼽히는 식기세척기도 1인가구를 겨냥해 소형화되는 추세다. SK매직은 공간을 크게 차지하지 않고 상판 위에 올려 사용하는 카운터탑 형태의 ‘트리플케어 식기세척기’를 올해 1월 선보였다. 식기건조대 크기와 맞먹는 사이즈로 1~2인 가구를 겨냥한 소형 제품이다. 식기를 세척한 후 살균 건조와 보관까지 모두 가능해 살림을 간편하게 하고 싶은 소비자의 니즈까지 충족시켰다.

사진=쿠쿠전자 제공

쿠쿠전자가 선보인 ‘마시멜로 식기세척기’ 역시 별도의 설치 공사가 필요 없는 13kg 용량의 미니사이즈 제품이다. 물탱크에 물을 직접 보충하는 방식으로 어디에나 설치할 수 있다는 게 장점이다. 약 5L의 물을 순환시켜 반복적으로 세척해 손 설거지 대비 약 20배의 물절약 효과를 갖췄다. 마시멜로를 연상시키는 심플한 디자인으로 주방 한편에 두기에도 유용하다. 

저작권자 © 싱글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