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 성인 1명당 연간 커피 소비량도 377잔에 달한다. 모든 성인이 하루에 한 잔 이상의 커피를 마시는 것이다. 커피 소비가 증가하면서 주류업계에서 소비자들의 니즈를 적극 반영한 이색 제품을 내놓고 있다. 막걸리와 탄산주와 커피가 만난 신상품을 지속적으로 출시하며 눈길을 끌고 있다.

  

‣ 국순당 ‘막걸리카노’

커피 소비가 늘어나면서 젊은 층을 대상으로 한 커피+전통주 제품도 등장했다. 막걸리 전문 생산 업체 국순당은 국내 최초로 쌀과 커피로 발효한 커피막걸리 '막걸리카노'를 출시했다.

막걸리카노는 이름 그대로 '막걸리'와 '아메리카노'의 합성어로 간 생쌀과 로스팅 원두 파우더로 7일간 발효해 빚은 신개념 막걸리다. 알코올도수는 4%로 간편하게 먹을 수 있고, 포장 형태도 음용하기 간편하도록 캔 형태로 개발했다.

국순당은 에스프레소와 라테 등 다양한 커피 스타일과 아라비카·로부스터 등 여러 커피품종을 대상으로 막걸리와 가장 잘 어울리는 레시피와 품종을 연구, 한국인이 가장 즐기는 커피의 맛과 향을 최대한 살려 제품에 적용시켰다. 커피 특유의 쌉쌀한 맛과 아로마가 막걸리의 달콤한 맛과 어우러져 곡물 발효주의 신맛을 선호하지 않는 사람들도 맛있게 즐길 수 있다.

 

‣ 보해양조 ‘부라더#소다 소다리카노’

보해양조는 국내 최초로 커피 탄산주 '부라더#소다 소다리카노'를 내놨다. 소다리카노는 '부라더#소다'와 '아메리카노'를 결합한 제품명으로 아메리카노 맛에 탄산을 첨가, 커피의 풍미와 톡 쏘는 청량감이 이색적인 조화를 이룬다. 알코올 도수도 3%로 가볍게 즐기기 좋다.

보해양조는 지난해 8월, 부라더#소다 요망바몽 시리즈 출시 이후 새로운 맛 개발에 돌입해 1년여간 연구와 소비자 테스트를 거듭했다. 최종 소비자 설문 결과 풍미·참신성·부라더#소다만의 브랜드 정체성 표현 등에서 소다리카노가 가장 높은 점수를 얻어 시판을 결정하게 됐다고 전했다.

 

사진=각 사

 

저작권자 © 싱글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