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막이 일주일 앞으로 다가온 세계 유일의 아시아 애니메이션 영화제 인디애니페스트2020이 관객은 물론, 애니메이션 창작자와 관계자들을 위한 정보 교류와 네트워킹을 위해 준비한 올해의 스페셜 토크 이벤트 일정(19~20일)을 공개했다.

사진=인디애니페스트 제공('시루 더 디저트' '세계의 희귀동물들' '바이러스스쿨' '인디스페이스 리더필름' 스틸컷

# 단편 애니메이션 감독, 장편 애니메이션의 길 가는 방법

인디애니페스트2020이 선보이는 첫 번째 스페셜 토크는 창작자의 자유롭고 독창적인 실험정신으로 출발하는 단편 애니메이션에서 나아가 보다 많은 대중과 호흡할 수 있는 장편 애니메이션 감독이 되기 위한 다양한 길을 소개한다. 국내 관객 373만명을 동원하며 일본 영화 흥행 순위 부동의 1위를 지키고 있는 ‘너의 이름은.’의 신카이 마코토 감독과 올해 아카데미 장편 애니메이션상 후보에 올랐던 ‘내 몸이 사라졌다’의 제레미 클라팽 감독 또한 단편 애니메이션으로 시작해 장편 애니메이션 감독이 된 공통점을 가지고 있다.

한국영화아카데미의 후원으로 진행되는 이 프로그램은 위의 두 거장 감독의 장편 애니메이션 제작과정을 살펴보고 그동안 제작된 한국 애니메이션 영화에 대한 다양한 사례 분석과 함께 ‘영화진흥위원회의 애니메이션영화 지원정책’과 ‘한국아카데미의 장편과정’에 대해 소개할 예정이다. 또한 현재 국내 애니메이션계를 이끌고 있는 창작자와 제작 관계자인 ‘마당을 나온 암탉’ ’언더독’의 오성윤 감독, ‘하얀마음 백구’ ‘오세암’의 이정호 프로듀서, ‘점박이: 한반도의 공룡’의 송락현 프로듀서, ‘창백한 얼굴들’의 허범욱 감독, ‘스네일 맨’의 박재범 감독을 초청해 애니메이션 창작과 유통 등 다양한 이야기와 노하우를 듣는 귀중한 시간도 마련돼 있다.

사진=인디애니페스트 제공

# 뚝딱뚝딱 ‘인디애니공작소’ 애니메이션 상품 제작기

‘뚝딱뚝딱 인디애니공작소 애니메이션 상품 제작기’에서는 2020년 콘텐츠 창의인재동반사업 기수료생 사업화지원의 상품 제작 발표회 및 참여 감독들의 스페셜 토크가 진행된다. ‘콘텐츠 창의인재동반사업’은 기성 감독이 멘토로, 신진 감독이 멘티로 참여하는 일대일 도제식 멘토링을 통해 청년 인재의 창작능력을 개발하고 산업계 진출을 지원하는 창작자 육성 사업이다. 수료생 중 10명을 선발해 완성한 애니메이션 작품 캐릭터를 활용한 상품 제작을 지원하는 ‘기수료생 사업화지원’ 사업을 진행했다.

콘텐츠 관련 굿즈 제작에 관심이 있는 관객과 업계 관계자라면 유용한 정보가 가득한 두 번째 스페셜 토크는 ‘시루 더 디저트’ ‘조선의 여우인간’ ‘세계의 희귀동물들’ ‘우리는 여기에 있을게’ ‘바이러스쿨’ ‘인디스페이스 리더필름’ ‘처음’ ‘검은 악어’ ‘한심해서 죄송합니다’ ‘과대증 소녀 지리나’ ‘그녀’의 감독과 관계자들이 직접 참석해 작품 소개 및 굿즈 제작 과정에 대한 심도 깊은 이야기를 나눌 예정이다. 또한 이 ‘2020 콘텐츠 창의인재동반사업’은 10월 인디애니 아트Lab.이라는 프로젝트 타이틀과 창작자들의 ‘열 가지 공상과 열 가지 공작’을 테마로 온라인에서 공식 론칭될 예정이다.

사진=인디애니페스트 제공

# 덴마크 니노코 엑셀러레이터 프로그램 @비보르 애니메이션 페스티벌

마지막으로 ‘덴마크 니노코 레지던시 프로그램’을 주제로 펼쳐지는 스페셜 토크는 일정 기간 한 곳에 체류하면서 자신의 창작 활동과 타 작가들과의 네트워크를 하는 니노코 레지던시 프로그램에 대한 이야기를 나눈다. 본 프로그램은 총 4주간의 프로그램으로 덴마크 비보르 애니메이션 페스티벌 기간 전 3주간 진행되며 마지막 1주차에는 자신의 아이디어를 세계 각국의 심사위원들에게 피칭하는 기회가 주어진다. 한국과 덴마크 수교 60주년을 맞이했던 2019년 첫 초청에 이어 다가오는 2021년에도 한국 애니메이션 창작자들을 모집한다.

특히 이번 스페셜 토크는 일반 관객보다 실제 현역 애니메이션 창작자들의 관심이 기대되는 가운데 강희진 감독 외 2019 니노코 프로그램 참여자가 게스트로 자리해 생생했던 경험담을 들려줄 예정이다. 또한 이선우 주한덴마크대사관 이노베이션 선임 담당관과 야네 링바이 히비드 옌센 VAF 페스티벌 총감독도 현지 화상 연결로 참석해 프로그램 소개 및 지원 방법에 대해 소개하는 시간을 갖는다.

총 3회의 스페셜 토크는 코로나 19 상황에 대비해 정부와 지자체 및 질병관리본부의 방역 매뉴얼을 철저하게 준수하는 가운데 진행된다. 모든 스페셜 토크 프로그램은 무료로 참여할 수 있으며, 온오프믹스 홈페이지에서 사전 온라인으로만 신청 가능하다. 제16회를 맞이한 인디애니페스트2020은 9월 17일부터 22일까지 CGV명동역 씨네라이브러리에서 개최된다.  

저작권자 © 싱글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