날씨가 급변하는 환절기엔 피부 건강을 더 살뜰하게 챙겨야 한다. 피부는 유수분기에 따라 보통 유분기가 많은 지성 피부와 유수분이 모두 부족한 건성으로 크게 나뉜다. 건성 피부는 피부가 건조하고 세안 후 당기는 느낌을 자주 받는다. 지성 피부에 비해 주름이 더 잘 생긴다. 지성 피부는 모공이 넓은 경우가 많다. 여드름이나 뾰루지가 생기기 쉬운 타입이다. 중성 피부는 관리하기 어렵지 않지만 지성이나 건성은 특별한 노력이 필요하다. 피부를 기초부터 다지는 관리법 여섯 가지를 살펴본다.

 

 

1. 클렌징

건성

클렌징 폼을 쓰기 전에 클렌징 크림이나 클렌징 오일을 사용하자. 오일리한 클렌징 제품으로 피부에 적당한 유분기를 주면 피부를 보호할 수 있다.

지성

세안에 앞서 클렌징 워터를 이용해 유분기를 한 번 닦아낸다. 그 후 클렌징 폼으로 피부를 산뜻하게 세안하면 된다.

 

2. 각질 제거

건성

건성 피부는 평소에 보습과 각질 제거 기능을 겸비한 클렌징 제품을 이용해 세안한다. 그 후, 크림이나 로션 타입의 스크럽 제품으로 주 1회, 이마와 코 주변만 집중적으로 관리하면 된다.

지성

지성은 피지 분비가 왕성해 모공이 막혀 있는 경우가 많다. 스팀 타월을 이용해 모공을 부드럽게 만든 뒤, 알갱이가 큰 필링 제품으로 주 2회 정도 각질을 제거한다.

 

3. 스킨·토너

건성

점성이 있고 유분과 수분이 가득한 제품을 선택하는 게 좋다. 화장솜에 묻혀서 사용하기보다 손으로 발라야 피부에 더 많은 영양을 흡수시킬 수 있는 방법이다. 화장솜을 잘못 이용하면 오히려 화장솜에 수분을 빼앗길 수 있으니 주의하자.

지성

끈적임이 적은 제품을 선택한다. 물타입의 제품이 가장 좋으며, 화장솜을 이용해 가볍게 닦아내듯 사용하면 된다.

 

 

4. 아이크림

건성

피부 보습과 탄력 개선에 효과적인 아이크림은 건성에게 좋은 화장품이다. 눈 주변은 피부가 약하기 때문에 최대한 자극이 덜 가도록 약지를 이용해 가볍게 두들기듯 흡수시키며 발라준다.

지성

지성도 건성과 마찬가지로 약지를 이용해 가볍게 발라준다. 아이크림은 소량만 바르고, 유분기보다는 수분이 충분한 라인의 제품을 선택한다.

 

5. 에센스·세럼

건성

묽은 제형보다 점성이 있는 제형이 보습에 더 효과적이다. 수분라인보다 영양라인의 제품을 선택한다.

지성

여러가지 기능을 겸비한 제품보다 한 가지 기능에 집중한 게 더 좋다. 수분 알갱이가 있는 에센스나 세럼을 쓰면 수분을 더 효과적으로 보충할 수 있다.

 

6. 로션·크림

건성

유분과 수분이 모두 많은 제품을 권장한다. 한 번에 듬뿍 퍼서 바르기보다 조금씩 두 번, 세 번 정도 나눠서 얇게 발라야 한다.

지성

스킨과 에센스를 충분히 발랐다면 지성은 로션을 바르지 않아도 된다. 자기 전에 크림을 듬뿍 바르고 자면 슬리핑 팩처럼 쓸 수 있다.

 

사진 출처=이니스프리, 픽사베이

 

저작권자 © 싱글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