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취임 7개월 만에 최대 위기에 빠졌다.

 

 

국민의 탄핵여론은 높아만 가고 있다. 샬러츠빌 사태 관련, 인종주의와 극우세력을 오락가락하는 발언에 여당인 공화당에서조차 비판이 터져 나오는 것은 물론이고, 재계 인사들이 트럼프 비판에 앞장서고 있다. 군부와 해외 정상들도 인종주의를 비난하는 성명을 일제히 발표함으로써 트럼프는 ‘왕따’와 다름없는 처지가 됐다.

트럼프 대통령은 16일(현지시간) 재계 인사들로 구성된 백악관 자문위원회들을 해체했다. 재계 인사들이 샬러츠빌에서 일어난 인종주의 및 극우 세력들의 폭력 사태와 관련한 트럼프의 미온적 대처에 반발하며 정부 자문위를 탈퇴하자, 트럼프가 해체로 응수한 것이다. 정부 자문위 소속 블랙스톤그룹의 스티븐 슈워츠먼 최고경영자는 “불관용, 인종주의, 폭력은 핵심적인 미국 가치에 대한 모욕이다”라고 밝혔다. 제조업일자리계획위도 자체적으로 해체를 결정했다. 이날 오전 캠벨수프의 데니스 모르슨, 3M의 잉게흐 툴린 최고경영자가 계획위에서 사퇴했다. 존슨앤존슨의 알렉스 고르스키 최고경영자도 사퇴 의사를 밝혔다.

재계의 이런 움직임은 인종주의가 다양한 인종으로 구성된 미국 시장과 사회를 훼손하기 때문이다. 트럼프 취임 이후 펼쳐진 반이민 정책과 기후변화협약 탈퇴 등 각종 역진적인 산업정책이 미국의 첨단산업과 기술력 개발에 부정적 영향을 줄 것으로 미국 산업계는 보고 있다.

 

 

펜스 부통령은 샬러츠빌 사태에 대한 트럼프의 입장을 엄호해왔으나 트럼프가 지난 15일 다시 샬러츠빌 사태에 양쪽에 모두 책임이 있다고 말한 뒤로는 트럼프의 발언을 엄호하기를 거부하고 있다. 트럼프에 우호적인던 강경 보수주의자 린지 그레이엄 공화당 상원의원은 “미국인들을 치유하는 게 아니라 분열시키고 있다”고 비판했다.

육군, 공군, 해군, 해병대, 예비군 국가방위대의 참모총장들은 소셜미디어를 통해 강력한 어조로 신나치와 인종주의를 비난했다. 이들의 이런 메시지는 최고사령관인 대통령에 대한 이례적인 반격이라고 뉴욕타임스는 지적했다.

미국에서 강력한 영향력을 가진 유대계 공동체에서도 부글거리고 있다. 공화당유대연맹의 지도자들은 트럼프에게 “인종주의, 편협, 반유대주의를 거부하는 더 큰 도덕적 명확성을 보이라”고 촉구했다.

동맹국 지도자들도 트럼프의 발언을 비판했다. 테리사 메이 영국 총리는 16일 트럼프 대통령의 발언에 대한 질문에 “파시스트 견해들을 제기하는 이들과 그것에 반대하는 이들 사이에는 아무런 등가성이 없다고 본다”고 말했다. 앞서 앙겔라 메르켈 독일 총리는 15일 대변인을 통해 “샬러츠빌 사태는 총리와 전체 독일 연방정부가 추구하는 방향과 정반대”라며 “미국 극우집회에서 목격된 풍경들은 절대적으로 역겹다”고 말했다.

17일 미국 NBC방송에 따르면, 공공종교연구소(PRRI)가 지난 2∼8일 미국내 성인 2024명을 상대로 조사한 결과(표본오차 ±2.7%) 응답자의 40%가 트럼프 대통령이 탄핵당해야 한다고 답했다. 이는 트럼프 대통령의 취임 직후인 지난 2월 같은 조사 때의 30%와 비교할 때 10%포인트 높아진 것이다. 민주당 지지자의 72%가 탄핵을 지지한 반면 공화당 지지자는 7%만 탄핵을 원했다. 무소속 지지자 중 탄핵 찬성은 38%였다.

사진= JTBC, KBS뉴스 영상캡처

 

 

저작권자 © 싱글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